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냉장고 냄새 없애는 법, '아하' 이런 천연재료로 손쉽게~

시계아이콘01분 28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베이킹소다·원두커피 찌꺼기·녹차·숯 등으로

냉장고 냄새 없애는 법, '아하' 이런 천연재료로 손쉽게~
AD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여름에는 음식이 금방 상하고 보존기간도 짧아져 냉장고에 보관하는 음식과 식재료가 늘어난다. 또 한국인의 냉장고는 고유의 음식문화 특성상 김치, 된장, 마늘, 생선 등 강한 냄새를 가진 음식이 많아 냉장고 냄새가 유독 심하게 난다.

아무리 열심히 청소를 해도 잡을 수 없는 냉장고 냄새 어떻게 잡을 수 있을까?


냉장고 냄새를 없애기 위해 보통은 시중에 나와있는 탈취제를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안정화 이산화염소 같은 화학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사용하기가 다소 꺼려질 수 있다.

이럴 때는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베이킹소다, 원두커피 찌꺼기, 녹차, 숯 등 냄새 제거 기능을 가지고 있는 재료를 사용하면 좋다.


◆탈취기능도 역시~ 만능 백색가루 '베이킹소다'
빵을 만들 때 반죽을 부풀게 만드는 재료로 흔히 쓰이는 베이킹소다는 약알칼리성의 천연물질로 살림 좀 한다는 주부 사이에서는 이미 소문난 청소 아이템이다. 다양한 효과로 생활 곳곳에서 요긴하게 쓰이는 베이킹소다는 냄새분자를 중화시켜 없애는 탈취효과가 뛰어나다. 냉장고 속 설치방법도 번거로울 것 없이 매우 간단하다.


빈 용기에 베이킹소다를 담고 랩이나 호일로 덮은 뒤 구멍을 곳곳에 뚫어준다. 이 상태로 냉장고 안에 두고 베이킹소다가 굳어지면 새 베이킹소다로 교체해주면 된다. 사용했던 베이킹소다는 집안 청소시 세정제로 쓸 수 있어 알뜰한 사용이 가능하다.


◆탈취는 기본~ 은은한 커피 향은 덤 '원두커피 찌꺼기'
커피를 뽑고 남은 원두커피 찌꺼기는 냉장고 탈취제로 재활용할 수 있다. 요즘은 많은 커피전문점에서도 원두커피 찌꺼기를 무료로 비치해놓고, 손님이 자유롭게 가져갈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곳이 많아 구하기도 쉽다.


단, 수분을 머금고 있어 곰팡이가 생기기 쉬우므로 탈취제로 사용하기 전에 바짝 말리는 것이 중요하다. 건조 시에는 베란다의 햇빛이 잘 드는 공간에서 1주일 이상 말리거나 좀 더 빠른 건조를 원한다면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건조 후에는 베이킹소다와 동일한 방법으로 냉장고 안에 넣어두면 된다.


◆후라보노이드&카테킨 성분이 냄새를 쏙~ 산뜻한 매력 '녹차'
녹차는 탈취성분인 후라보노이드와 카테킨의 작용으로 특히 생선 비린내나 암모니아 냄새, 마늘 냄새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평소 녹차를 자주 마신다면 녹차를 우려낸 뒤 버리지 말고 탈취제로 활용해보자.


녹차잎을 잘 말린 후 거즈나 시중에 판매하는 국물우림용 주머니에 넣고 봉합하면 사용하기도 편하고 보기에도 좋다. 녹차 티백의 경우 여러 개를 한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두면 된다.


AD

◆미세한 다공질의 힘~ 검은 팔방미인 '숯'
숯은 눈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무수히 작은 구멍이 나 있는 다공질 구조로 흡착력이 뛰어나 냄새를 잘 잡아준다. 부패균의 발생을 억제해 냉장고에 보관하는 야채나 과일의 신선도까지 유지시켜 효율적이다.


사용법은 적당한 크기의 숯 2~3개를 용기에 담거나 키친타월 또는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에 넣어둔다. 숯이 좋은 또다른 점은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탈취효과가 떨어진다 싶으면 물로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리면 탈취능력이 되살아난다. 보관하기에 따라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해 그야말로 경제적인 자연탈취제인 셈이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