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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메르스 직격탄' 관광버스 기사들 "3주째 수입 無, 대출로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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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 주요 관광 명소 앞 가보니...도로변 관광버스 '실종 사태'...정부 대책은 법인 회사만 해당...지입 관광버스 기사들 '제도개선' 호소

[르포]'메르스 직격탄' 관광버스 기사들 "3주째 수입 無, 대출로 생활" ▲ 서울 송파구 탄천주차장에 운행하지 않는 관광버스들이 주차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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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원다라 기자]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 이후 일감이 하나도 안 들어왔다. 3주째 수입이 하나도 없어 대출로 먹고 살고 있다. 정부의 피해 지원은 별로 피해가 없는 관광버스 법인 회사들에게만 혜택이 돌아갈 뿐 실질적인 피해자인 나 같은 지입차주들한테는 그림의 떡이다."

25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앞 한 주차장에서 만난 지입 관광버스 운전기사의 한탄이다. 불과 한 달 전만해도 유커(遊客) 등이 몰려 관광버스로 북적였던 이 곳은 눈에 띄게 한산했다. 관광버스는 몇 대 보이지도 않았고 혹시나 관광객을 태울까 대기하고 있는 택시 몇 대 뿐이었다. 이어 찾아간 인근 명동과 남산, 경복궁 일대 등 평소 관광버스로 북새통을 이루던 곳들의 상황도 똑 같았다.


경복궁 앞에서 만난 한 주민은 "평소 도로에 늘어선 관광버스들과 관광객들 때문에 교통 흐름에 지장이 많고 보행자들도 통행에 어려움을 겪었다"며 "이달 들어서는 관광버스가 길가에 줄을 서 있는 모습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처럼 메르스로 인해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들의 관광이 뚝 끊기자 관광버스 운전기사들이 직격탄을 맞았다. 이날 만난 관광버스 기사들은 "3주째 돈 벌이를 전혀 못하고 있다"며 생계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동대문DDP 앞에 버스를 세워 놓고 어디론가 사라졌던 지입 관광버스 운전기사 정모(48)씨는 기자와 만나 "이달 초 부터 지금까지 아예 일을 하지 못해 휴업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그나마 여기에 세워둔 차들은 혹시 손님 연락이 올까봐 하염없이 기다리고 있는 차들이고, 대부분의 기사들은 아예 포기하고 광명ㆍ판교 같은 차고지에 차를 아예 묵혀둔 상태"라고 말했다.


다른 한 관광버스 기사도 "메르스로 최근 3주간 수입이 전혀 없어 빚을 내서 생활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특히 지입 차주가 대부분인 관광버스 기사들은 정부가 메르스 피해 보상으로 내놓은 보증 지원 등의 대책이 지입 차주를 서류상 고용한 법인 관광버스 회사들에게만 혜택을 주고 있고 실질 피해자인 자신들에게는 전혀 혜택이 없다며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실제 전국전세버스운송사업협동조합연합회에 따르면, 정부나 서울시에서 메르스 사태로 피해를 본 업체나 중소상공인들에게 저리의 지원 자금을 대출해주고 있다. 그러나 개인사업자 자격증 소지 또는 협동조합 결성 등 조건이 까다롭다. 이도 저도 아닌 지입 관광버스 기사들은 사실상 자영업자나 마찬가지인데도 지원 대상에서 빠져 있다는 것이다.


설상가상으로 관광버스 기사가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2개 국어 이상에 능통하며 내부 관광 안내 방송이 가능해야 한다'는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또 관광버스 협동조합을 결성하려면 대당 1억 5000만원 가량 하는 새 버스를 10대 구입해 결성해야 한다.


이에 대해 임유진 전국전세버스운송사업협동조합연합회 홍보부장은 "정부가 이번에도 표면적으로는 지원해준다고 해놓고 실제로는 지원받을 수 없는 조건을 걸고 있다"고 비판했다.


7년째 관광버스 운전기사로 일해 온 정모(58)씨도 "작년 세월호 참사 때도 관광버스가 타격이 컸고 정부가 지원해준다는 이야기는 했지만, 정작 그 혜택을 받은 건 법인회사 뿐이었다"며 "내가 속한 회사에서 피해보상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한참이 지나서야 알게 됐다"고 말했다.


정씨는 이번에도 정부에서 신용보증재단 통해서 지원을 신청하라는 이야기를 듣고 상담신청을 했지만, 아예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통보만 받았다고 한다.


그는 "메르스 사태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관광버스 기사가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정부가 말로만 서민을 위한다고 하는 증거이지 않냐"고 말했다.


지입 관광버스가 제도적으로 불법인 것은 맞지만, 전체 관광버스의 80%이상이 지입버스가 될 때까지 손 놓고 있었던 정부에게도 책임이 있는 만큼 기사들의 생존권 보장을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7년차 한 지입 관광버스 기사는 "당장 국토부에서는 9월 30일까지 협동조합을 만들든 회사 소속으로 들어가든 하지 않으면 번호판을 떼가겠다고 했는데 관광버스 기사들로서는 죽으라는 소리나 다름없다"고 한숨을 쉬었다.


한편 메르스 피해 기업 보증 지원 사업을 맡은 서울신용보증재단 관계자는 "이번 피해기업 지원사업은 사업자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관광버스를 운행하는 회사는 해당이 되지만 개별기사들은 지원 대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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