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권 취약계층 상담창구 운영 등 협업 선도과제 10건 추가 발굴"
[아시아경제 노해섭 ]전라남도(도지사 이낙연)가 부서 간 유기적인 협력과 소통을 통해 업무 능률을 높일 ‘협업행정 선도과제’10건을 추가로 발굴해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협업행정이란 행정업무를 추진하면서 부서 간 관련 기능을 연계하고 시설·장비를 공동으로 활용해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최근 각급 기관들이 업무 감축과 예산 절감을 위해 도입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지난해 12월 ‘협업행정 추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그동안 10건의 과제를 발굴해 추진하는 등 협업행정을 선도해왔다.
10건의 과제 중 ‘전라남도-국토지리정보원 간 공간정보 무상 활용 업무협약’은 정보 독점 해소를 위한 규제개혁 차원에서 시작됐다. 전라남도는 국토지리정보원으로부터 총 31건의 공간정보를 제공받아 약 35억 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봤다.
또 전남소방본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협업으로 ‘나르미선 긴급이송 지원시스템’을 구축해 현재까지 총 83명의 응급환자를 무사히 구조했다.
이밖에도 산불 진화용 임차헬기 공동 활용으로 산불 진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등 협업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이번에 추가 발굴한 협업행정 선도과제는 ‘인권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상담 창구 설치·운영’, ‘민관 협치를 통한 광양항 활성화 추진’, ‘보건과 복지가 융합된 공동생활의 집 운영’등 10건으로 협업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이 중 ‘인권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상담 창구 설치·운영’은 장애인 인권센터·여성가족정책관실 등에 흩어져 있던 업무를 일원화한 것이다. 그동안 행정력이 미치지 못했던 섬·농촌지역까지 폭넓게 인권 보호 활동을 펼칠 수 있게 됐다.
김명원 전라남도 정책기획관은 “여러 부서가 관계된 복잡한 정책 현안들이 늘어나면서 부서 간 ‘칸막이’를 없애고 협력해야 할 필요성도 증가했다”며 “협업행정 추진을 통해 국민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창의적이며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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