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광저우’에 첫 매장 오픈, 경제 성장률 최상위권 ‘구이저우성’도 진출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베이커리 뚜레쥬르가 중국 남서부의 광저우와 구이저우 성에 각각 진출했다고 8일 밝혔다.
뚜레쥬르는 중국 시장에서 일찍 직영과 마스터 프랜차이즈(MF) 두가지 방식을 혼용해 진출하고 있으며 이번 두 지역에 진출한 것은 국내 베이커리 브랜드로서는 뚜레쥬르가 처음이다. 이로써 뚜레쥬르는 중국 내 6개 주요 도시 (베이징, 상하이, 톈진, 웨이하이, 쑤저우, 광저우)와 9개 성(쓰촨성, 허난성, 산시 山西성, 산시 陝西성, 푸젠성, 저장성, 산둥성, 허베이성, 구이저우성) 및 1개 자치구(신장위구르자치구)에 진출, 중국 대륙 내 최다 지역에 사업을 확장 중이다.
광저우의 뚜레쥬르 1호점은 중국 제 3의 도시로 손꼽히는 광저우의 대형 주상복합 쇼핑몰 시청두회 1층에 문을 열었다. 시청두회는 7만1000㎡의 면적을 자랑하는 초대형 쇼핑몰로, 이와 이어진 아파트 단지 내 상주인구만 4만 명을 넘는다. 또한 광저우의 명동이라 불리는 상샤주루와도 인접, 최대 유동 인구를 자랑하는 최적의 입지다.
뚜레쥬르가 중국 내 10번째 마스터프랜차이즈(MF) 계약 체결로 진출한 구이저우성은 지난 해 경제 성장률 10.8%를 기록해 중국 31개 성급 지방정부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지역 중 하나다. 또한 중국 정부가 추진 중인 ‘서부 대개발 사업’의 핵심 지역 중 하나로 향후 더욱 성장할 지역으로 전망된다.
뚜레쥬르와 구이저우성 진출을 위해 손잡은 현지 파트너사는 ‘귀주더룬무역유한회사’로, 구이저우성에서 외식업 및 부동산업을 전개하는 회사로, 뚜레쥬르와의 계약 체결을 기점으로 식음 브랜드 관리 조직을 정비하는 등 적극적인 의지를 보였다.
CJ푸드빌 관계자는 “뚜레쥬르는 2005년 중국 진출 이래 핵심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중국 내 1000개 이상의 점포를 오픈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며 “이번 두 지역에 추가 진출함으로써 뚜레쥬르의 목표 달성에 한 발짝 더 가까워졌음을 자신한다”고 말했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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