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이후 엔고와 경기침체 속 지속적인 체질개선
철저한 고객중심의 영업, 지속적인 연구개발, 획기적인 마케팅으로 경쟁력 강화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최근 일본 기업들이 연일 최고 실적을 갈아치우고 있는 가운데 이같은 실적 호조가 엔저 효과 뿐 아니라 지속적인 체질개선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7일 한국무역협회 도쿄지부가 일본 주간동양경제 자료를 정리한 '일본 주요기업의 경쟁력 강화 사례' 보고서에 따르면, 도요타자동차가 과거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던 2007년 대비 2014년 평균 환율은 오히려 달러는 5엔, 유로화는 20엔 이상 엔고인 상황으로 같은 기간 인건비가 2000억엔이나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2007년보다 5000억엔이나 증가한 것은 설계변경, 생산설비의 효율화 등을 지속 추진해 원가를 절감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최근 일본 주요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 요인은 ▲철저한 소비자 중심의 영업 ▲지속적인 연구개발 ▲획기적인 마케팅을 통한 수요창출로 요약이 가능하다.
스바루 브랜드로 2000년대 미국시장에 진출한 후지중공업은 중가격대의 주력 차종인 레거시를 '실내공간이 좁다'는 미국 소비자의 의견을 전격 반영해 대형화를 추진하고 강점을 보유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차량도 수요가 많은 산간지역을 중심으로 영업점을 재편하는 등 철저한 고객중심 영업을 통해 최근 미국내 7년 연속 판매대수가 증가한 유일한 자동차 회사로 성장했다.
초 히트상품 '제트 스트림(Zet Stream)'을 제조하는 미쯔비시연필도 소비자 중심 전략의 좋은 사례다. '가장 부드러운 볼펜'이라는 압도적인 기술력은 물론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제품을 사전에 파악, 볼펜과 샤프펜슬을 결합한 사무용 다기능펜, 본체 굵기를 얇게 만든 여성용 'F 시리즈', 비즈니스에 사용하는 5만원 상당의 고급 볼펜 '프라임 시리즈' 등을 발매하며 지속적인 수요를 창출해 일본에서만 연간 1억개 판매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달성하고 있다.
의료기기 전문업체 '마니'는 끊임없이 기술력 향상을 추구하는 업체다. 연 2회 '세계 제일인가 아닌가'라는 재미난 제목의 회의를 개최해 기술력이 떨어지는 제품은 철저히 폐기해나가며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만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안과용 나이프는 올해 세계 최대 기업인 스위스의 알콘사를 제치고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고부가가치 전략으로 34%에 달하는 높은 매출액영업이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유아용품 전문기업 피죤은 획기적인 마케팅으로 경쟁력을 강화한 사례다. 모유수유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중국에서 중국 정부와 공동으로 1854개 병원에서 '모유수유교육활동'을 전개, 단순한 CM 등 상업광고 이상의 광고효과를 창출하며 엄마들의 신뢰도가 높아져 중국 유아용품점 전체의 20%에 해당하는 2972개 유아용품 전문점에서 독립 코너를 설치해 판매하는 등 중국에서 가장 성공한 일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은영 도쿄지부장은 일본 주요 기업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일본 기업들은 기나긴 엔고와 경기침체 속에서도 꾸준한 생산효율화와 연구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 왔다"면서 "최근 한국기업들도 원화강세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기술력 향상과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신속한 대처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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