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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바링허우 겨냥한 마케팅으로 인지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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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에 국한됐던 중국 파워블로거 팸투어 계열사 확대해 그룹 인지도 강화

신세계, 바링허우 겨냥한 마케팅으로 인지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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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신세계백화점이 중국 주요 소비계층으로 떠오른 ‘바링허우’를 겨냥한 온라인 마케팅을 전 그룹사로 확대시켜 중국내 신세계 그룹 인지도 높이기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바링허우는 1980년 이후 태어나 소비패턴을 주도하며 급속한 경제성장 속에서 물질 적 풍요를 누려 소비를 아까지 않고 최신의 소비 트렌드를 만드는 세대를 일컫는다.


특히 이들은, 인터넷을 통한 정보습득 1세대로 해외여행 계획 시 모바일과 온라인을 통해 검색을 적극적으로 하고 개별 관광계획을 짜는 등 개별 여행을 통한 계획적 쇼핑형태를 보이고 있다.

바링허우들이 주요관광객으로 떠오르며 유통업계에서 온라인을 통한 바이럴(입소문) 마케팅은 점점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신세계백화점은 올해부터 백화점에만 국한됐던 ‘중국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을 아울렛, 면세점, 호텔 등 그룹 주요 계열사와 연계해 신세계 그룹 전반으로 확대하며 ‘바링허우’ 수요를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그룹차원의 첫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으로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3박 4일간 현지 대행사를 통해 엄선된 중국 파워블로거 5명을 초청해 백화점, 면세점, 호텔 등 신세계 그룹의 유통시설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신세계 그룹 팸투어’를 진행한다. 전사 이벤트로 확대되며 팸투어의 일정 및 컨텐츠도 VVIP급으로 크게 업그레이드 됐다.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으로 중국 파워블로거 ‘팸투어’를 선택한 것은 참가한 블로거들이 귀국 후에 자연스럽게 다른 블로그에 퍼뜨리거나 공유해 정보에 민감한 바링허우들에게 손쉽게 신세계그룹 전체를 홍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팸투어 일정도 기존 서울 시내 백화점만 둘러보는 것이 아닌 청담동의 신세계 인터내셔날 명품 로드숍을 둘러보는 일정을 추가했고, 부산에서는 세계 최대백화점인 센텀시티점에서 쇼핑 뿐만 아니라 스파랜드도 체험한다.


더불어 부산 신세계 면세점과 업계 최대 규모의 신세계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도 다양한 럭셔리 브랜드를 쇼핑하는 등 신세계 그룹의 주요 유통벨트를 모두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숙박시설도 서울과 부산 모두 조선호텔에서 최고급 룸을 지원하고, 특히 마지막 날에는 최근 오픈해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높은 신세계 비즈니스호텔 ‘포 포인츠’에서 투숙할 예정이다.


또한 백화점, 로드숍, 면세점, 아울렛에서 쇼핑 시 각 계열사 직원들이 직접 쇼핑 가이드를 하고 약 300만원 정도의 개인 쇼핑지원금도 지급하는 등 인당 약 1000만원에 달하는 팸투어 모든 비용을 신세계에서 전액 지원한다.


또한 이번 이벤트에 참가한 5명의 참가자들 중 귀국 후 자신의 블로그에 이번 팸투어의 후기를 올려 가장 많은 추천 및 조회수를 기록하는 블로거에게는 별도의 경품을 증정하는 등 사후 바이럴 마케팅도 활발히 진행할 예정이다.


중국 관광객의 온라인 의존도가 나날이 높아지며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2012년부터 중국 최대 SNS채널인 웨이보에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현재 400만명이 넘는 팔로워들에게 신세계 쇼핑정보, 경품 이벤트 등을 제공하며 다양한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해 왔다.


신세계백화점의 바링허우를 겨냥한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은 3년째인 올해부터 그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올해 노동절 기간(4월23일~5월3일), 신세계백화점의 중국인 매출은 전년대비 약 50% 신장했는데 신장폭의 대부분을 20~30대 바링허우 요우커들이 차지했다. 전체 중국인 매출 중에 이들이 차지하는 매출비중도 전년 동기대비 40% 늘었다.


특히 이 기간 본점에서 1200만원 정도를 구매한 30대 여성 중국인 관광객은 신세계 웨이보와 각종 블로그를 보고 왔다고 할 만큼 바링허우들의 대부분은 인터넷 블로그 또는 카페를 통해 신세계백화점의 쇼핑정보 또는 팸투어 체험단의 쇼핑후기를 접하고 찾아온 것으로 나타났다.


장재영 신세계 대표이사는 “최근 3~4년 동안 요우커 열풍이 이어지며 요우커 마케팅도 경품, 할인행사 등 오프라인 마케팅에서 SNS, 블로그 등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으로 진화하고 있다” 며, “특히 최근에 인터넷을 통해 모든 여행정보를 습득하는 ‘바링허우’들이 주요 소비계층으로 떠오르는 만큼 이후에도 그룹 계열사들과 연계한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여 백화점에서 시작된 요우커 열풍을 그룹 전반으로 이어가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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