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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가구 업계 경쟁력 강화 위한 맞춤형 정보 제공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0초

대기업과 중소ㆍ개인 가구 업체에 소비자 피해 및 안전 정보 분석해 제공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지난해 대표적인 다국적 가구 업체인 이케아가 국내시장에 진출했고 중국ㆍ베트남ㆍ일본ㆍ스웨덴 등 외국산 가구의 수입이 증가하면서 국내 중소 가구 업계의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14일 한국소비자원은 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 활성화 및 국가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국내 가구 업계가 소비자의 가구 소비패턴에 최적화된 제품 개발과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소비자 피해 및 안전 정보를 분석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를 위해 가구 업계와 사전 간담회를 갖고 업계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파악해 결과를 도출했다.

예를 들면, 가구의 흠집ㆍ균열ㆍ휨 등의 소비자 불만은 제조상의 하자와 사용상의 문제를 구분하기 어려워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배송 전에 제품 상태를 확인하는 절차를 강화하고, 배송 과정에서 흠집ㆍ파손 등 훼손 가능성이 있는 부분은 포장을 개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같이 소비자 불만 유형별 개선 필요사항들이 포함돼 있어 업계 스스로 품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정보 분석 결과는 한샘, 현대리바트 등 가구업계 대기업뿐만 아니라 한국가구산업협회, 한국DIY가구공방협회,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 등을 통해 각 협회에 등록된 중소ㆍ개인 가구 업체에도 제공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초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기업과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맥주와 물티슈 관련 정보를 분석하여 제공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소비자정보 수집ㆍ분석 기반이 취약한 중소기업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수요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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