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한국소비자원과 홈쇼핑 6개사 1차 간담회 가져…백화점·대형마트 보상책 참고 요구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홈쇼핑 6개사가 가짜 백수오에 대한 소비자 피해 보상방안을 8일 내놓는다.
4일 한국소비자원과 홈쇼핑 6개사,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OCAP) 관계자들은 간담회를 갖고 문제가 된 백수오에 대한 소비자피해 보상방안을 논의했다.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시중에 판매되는 백수오 제품의 90% 이상이 가짜로 확인됐다. 따라서 소비자원 측은 내츄럴엔도텍의 주장과 달리, 기존에 판매된 제품에도 이엽우피소가 포함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이에 소비자원은 소비자들의 불만 해소 및 자사 고객보호 차원에서 홈쇼핑업계가 이번 주 중 자율적인 소비자보상 방안을 마련해 시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백화점 및 대형마트가 문제가 된 제품에 대해 구입사실 입증만으로 구입가를 환급하고 있는 것을 감안해 홈쇼핑업체도 이를 참고한 보상방안을 마련하라고 권고했다.
홈쇼핑업체들은 내부 검토를 통해 조속히 보상방안을 결정하겠다고 답변했다. 현재까지는 구매 후 한달 이내 미개봉 상품에 대해서만 환불조치를 취하고 있다.
아울러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백수오 사태로 진품 백수오를 재배하는 선량한 농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홈쇼핑업계가 이들 제품의 판매 확대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주 중 2차 간담회를 갖고 8일 소비자피해 보상안을 종합해 발표할 예정이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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