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서초구, 병·의원 등 의료폐기물 배출업소 e-자율점검

시계아이콘00분 42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배출업소에 대한 의료폐기물 관리 방법 교육과 점검의 효율성 두 마리 토끼 잡기... 의료폐기물을 비롯한 지정폐기물은 폐기물 관리법을 위반, 보관할 경우 1차 위반에 최고 1000만원 과태료 부과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지역내 모든 의료기관, 동물병원 등 의료폐기물 배출업소 1351개소를 대상으로 5월부터 자율점검을 실시한다.


배출자가 스스로 점검함으로써 의료폐기물 관리의 사각지대를 줄이고 의료폐기물 관리에 대한 규정을 다시 한 번 확실하게 숙지하는 교육의 계기로 삼고자 한다.

서초구, 병·의원 등 의료폐기물 배출업소 e-자율점검 조은희 서초구청장
AD

서초구는 다른 구에 비해 병·의원 등 의료폐기물 배출업소가 비교적 많은 편이다.


이에 배출업소가 직접 자율점검을 해 한 두명의 점검자가 사업장을 일일이 방문해야 하는 점검상 비효율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자문서를 통한 결과표 제출로 사업장 별로 저장하거나 확인하기도 편리해졌다.


서초구 내 모든 의료폐기물 배출업소는 서초구청 홈페이지(www.seocho.go.kr)에 접속(생활정보→환경·쓰레기·청소→지정폐기물자율점검), 폐기물 보관 장소 등을 직접 점검, 점검표를 작성하고 사진을 등록하면 된다.


의료폐기물 관련 안내사항, 점검표 작성 예시 등은 '지정폐기물 자율점검' 메뉴에서 확인 가능하다.


자율점검 결과에 따라 폐기물 보관·처리 방법에 지도가 필요한 사업장은 구청에서 직접 방문, 폐기물 보관과 처리 방법을 지도 할 예정이다.


그러나 자율점검표를 허위작성하거나 불성실하게 작성한 경우나 아예 제출하지 않은 경우에는 현장방문, 폐기물 보관상태 등을 직접 점검할 계획이다.


의료폐기물을 비롯한 지정폐기물은 폐기물 관리법을 위반, 보관할 경우 1차 위반에 최고 10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서초구 푸른도시과 유영애 팀장은 “이번 자율점검을 통해 배출자가 의료폐기물 보관 장소 및 보관방법 등을 숙지하고 스스로 확인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