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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갤러리아, 시내면세점 후보지 여의도 63빌딩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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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갤러리아, 시내면세점 후보지 여의도 63빌딩 선정 시내면세점 부지 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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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세점과 63빌딩 문화ㆍ레저 인프라로 외국인 집객 시너지 극대화
중소기업 국내외 판로 개척, 국내 신진 디자이너ㆍ사회적기업 특화존 등 "국내 면세점 모범적 상생 랜드마크"로 탄생
제주면세점 성공과 갤러리아 글로벌VIP 마케팅 노하우 역량 집결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한화갤러리아가 시내면세점 후보지를 여의도 63빌딩으로 결정했다. 한화갤러리아는 외국인 관광객의 편의와 관광 인프라 등 인접 지역의 환경과 지역 발전 측면을 고려해 63빌딩으로 최종 선정했다.


23일 한화갤러리아는 면세점 9900㎡ 내외(3000평 내외)의 규모에 63빌딩 내 쇼핑, 엔터테인먼트 및 식음시설 2만6400㎡ 내외(8000평 내외)의 면적을 연계, 63빌딩을 아시아 최고의 컬처 쇼핑 플레이스(총 3만6000㎡ 내외ㆍ1만1000평 내외)로 재탄생시킨다고 밝혔다.

시내면세점 사업권 획득을 통해 한화갤러리아의 신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63빌딩을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아시아의 쇼핑 명소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한화갤러리아는 63빌딩에 시내면세점을 유치할 경우, 면세점과 63빌딩의 복합쇼핑시설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시내면세점과의 시너지를 위해 기존 아쿠아리움의 새 단장을 진행하고 시내면세점 중 유일하게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테라스 공간을 조성하는 등 관광 콘텐츠를 보완할 계획이다.


특히 한화갤러리아가 여의도에 시내면세점을 유치할 경우, 현재 중구 등 일부 지역에만 집중돼 있는 관광객을 분산시켜 관광객 편중 현상을 완화시키고 서울 서남권 지역의 관광 진흥 효과도 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63빌딩은 시내면세점 후보지 중 외국인 관광객의 유입 관문인 공항 (인천공항 55km, 김포 15km)과 가장 근접한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올림픽대로 진입이 용이해 서울 시내 타 지역과도 높은 연결성을 자랑하는 교통요지로, 서울 시내 대비 혼잡도가 낮아 교통체증에 대한 부담감이 적다.


63빌딩은 총 1100여대가 수용 가능한 넓은 주차시설을 갖췄다. 또 한강 주차장 공간(총 주차 가능대수 700여대)을 활용하는 등 외국인 쇼핑 관광객의 편의는 물론, 내국인들에게도 교통체증 부담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또 한화갤러리아는 시내면세점 사업권 획득 시, ‘함께멀리’라는 한화그룹의 상생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중소기업 브랜드의 해외진출 판로 개척을 위한 발판을 제공할 계획이다. 정기적으로 우수 중소기업 브랜드를 선정해 해외면세점과 백화점 바이어에게 소개하고 입점 관련 업무의 자문도 제공한다.


한화갤러리아 제주국제공항 면세점은 지난해 6월 오픈, 국내 면세사업자 중 최단 기간 내 흑자 달성에 성공했으며 진입 1년 이내에 수익을 실현한 최초의 사업자로 알려져 있다.


한화갤러리아, 시내면세점 후보지 여의도 63빌딩 선정 여의도 63빌딩


실제 한화갤러리아 제주국제공항 면세점은 오픈 반년만에 이전 사업자 연간 매출의 약 70%를 달성했다. 지난해 11월, 제주 세관에서 실시한 수출입물류업체 법규수행능력에서 최상위 등급을 획득해 시내면세점 추진 시에도 안정적인 운영 역량을 보유하고 있음을 증명했다.


한화갤러리아에서 운영하는 갤러리아 명품관은 외국인 매출이 강남권 백화점 가운데 1위, 전국에서는 2위를 기록하는 등 외국인 선호도가 가장 높은 명품 백화점으로 자리잡았다. 국내 최초의 외국인 컨시어지 서비스, 외국인멤버십, 글로벌VIP 라운지 운영 등 글로벌 VIP 마케팅의 노하우를 면세점에도 접목시켜 외국인 고객들을 시내면세점으로 적극 유치해나갈 계획이다.


면세점 사업자로 진출하는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는 2014년 기준 경쟁사 대비 가장 높은 70%대 자기자본비율과 가장 좋은 40%대의 부채비율 (43.9%), 차입금 0으로 가장 우수한 재무건정성을 보이고 있다.


또한 대전지역 시장점유율 1위(점유율 53%)는 물론 중부권 유일 명품백화점이자 최고의 백화점인 갤러리아타임월드를 통해 안정적 현금창출능력을 갖추고 있다.


황용득 한화갤러리아 대표는 "갤러리아가 명품관과 면세점을 통해 쌓아온 노하우와 63빌딩 인프라를 결합, 시내면세점 사업자 경쟁자들 중 가장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며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하는 컬처 쇼핑 플레이스의 제안으로 시내면세점 사업권을 반드시 획득하겠다"며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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