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조사 결의안 통과...독점 운영 및 특혜 의혹에 대한 조사 예정...시는 '남산 곤돌라' 별도 설치 행보...일각선 '반대' 의견도 제기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서울의 상징물 격인 남산 케이블카를 둘러싼 논란이 격화되고 있다.
서울시는 관광객 수요 충족ㆍ기존 시설물 노후화 등을 이유로 곤돌라를 따로 설치하겠다고 나섰고 서울시의회는 기존 남산 케이블카의 독점 운영 및 특혜 의혹에 대한 감사에 착수했다. 일각에서는 기존 남산 케이블카의 존치 및 리모델링을 요구하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7일 서울시의회 본회의에서는 남산 케이블카의 운영사업 독점운영 원인 및 인허가 특혜 의혹 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요구서가 채택됐다. 이에 따라 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는 조사계획을 짠 후 본회의 승인을 거쳐 현장조사 및 참고인 채택 등 조사에 착수한다.
이에 대해 의안을 발의한 박준희 의원(관악1) 의원은 "남산공원이라는 공공자산에서 운영 중인 남산 케이블카 사업은 민간법인이 운영하더라도 준공공재 성격임을 감인해 관리되어야 한다"며 "영업권이 50년 이상 보장된 것은 물론 앞으로도 영업권을 제한할 수 없다는 점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시의회의 남산케이블카 관련 행정사무조사 착수는 시가 따로 추진 중인 남산 곤돌라 사업과 맞물려 민간업체 '한국삭도공업㈜'에 의해 운영 중인 기존 남산 케이블카를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한국삭도공업 측은 이에 대해 기존 남산 케이블카를 최신식 곤돌라로 바꾸겠다고 나서는 등 반발하고 있다. 이 회사는 최근 이와 관련한 도시공원조성계획 변경안을 시에 제출했지만 기각당한 상태다. 이 회사는 "남산케이블카는 남산의 얼굴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내국인에겐 남산을 기억하는 상징물"이라며 "외국인에게는 서울을 추억하는 대표적 명소로써 그에 걸맞는 환경을 조성하여 이용객에게 서울과 남산에 대한 좋은 기억과 편의를 도모하고자 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혜경 의원(중구2)도 이같은 입장에 힘을 보탰다. 이 의원은 아시아경제신문과 통화에서 "남산케이블카는 서울의 상징"이라며 "없애기보다 계승 발전시킬 필요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오세훈 시장 때는 정치적으로 시의회가 별도 곤돌라 사업을 삭감했는데 이제와서 또 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별도 곤돌라 설치는 환경에도 문제가 있다"고도 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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