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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품질 혁신' 경영 선포…신선식품 품질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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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립 17주년 맞아 ‘품질 혁신’경영 도입, 신선한 제철 먹거리 공급 나서
구매 기준 강화: 우수 산지 계약재배, 직거래 확대로 생산 과정서 품질 확보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롯데마트가 4월1일 창립 17주년을 맞아 본격적으로 ‘품질 혁신’ 경영을 선포했다.

따뜻한 봄철 나들이 먹거리 수요가 높아지는 시기를 앞두고, 품질을 한층 강화하고 먹거리 안전성을 확보한 신선식품을 중점적으로 선보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산지 구매 단계에서부터 기준을 높여 보다 우수한 품질의 상품을 확보하고 선행적인 관리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우수 농가와의 산지 직거래 및 계약재배를 확대해 사전 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한편, 생산 주기에 맞춘 산지 관리 등 롯데마트가 생산 과정에 적극 관여한 상위 품질의 상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품질 차별화를 위한 노력에도 나서 과일의 당도 선별 작업을 한층 강화한다. 사과, 수박, 참외 외에도 감귤, 메론 등으로 당도선별 과일 품목을 늘려 전체 과일 중 당도선별 과일 운영 비중을 기존 26%에서 57%로 대폭 확대한다.


이를 통해 롯데마트에서 판매하는 과일의 당도를 기존보다 1 브릭스(Brix) 높여, ‘사과’는 12→13 Birx, ‘배’는 11→12 Birx, ‘수박, 참외’는 9→10 Birx, ‘감귤’은 9→10 Birx로 강화해 운영한다.


또한, 소비자가 제품을 신뢰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상품 이력 정보를 제공하는 ‘생산자 표시’, ‘생산 이력 QR코드’를 부착한 품목도 확대 운영한다. 매장에서는 고객이 보다 신선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선도 관리를 철저히 할 방침이다.


롯데마트는 이번 창립을 맞아 신선식품 ‘진열 기한’ 내부 기준을 보다 강화해 매장에서의 선도 관리 강화에 나선다. 매장 내 채소, 과일, 축산, 수산 등 상품별 진열 기간을 기존 운영 시 보다 평균 1~2일 이상 축소해 고객에게 보다 신선한 상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롯데마트는 창립 17주년을 맞아, 오는 26일부터 4월1일까지 당도 선별, 친환경 인증 생산 등을 통해 품질을 강화한 제철 신선식품을 저렴하게 선보인다.


서늘하고 일교차가 큰 지대에서 재배해 일반 산지 상품보다 경도와 당도가 뛰어난 ‘담양 고당도 딸기(500g·1팩)’를 전점 일 5000개 한정, 총 3만5000개 준비해 6900원에 시세보다 30% 이상 저렴하게 선보인다.


사과도 친환경 고랭지 산지인 경북 포항에서 재배해, 당도가 13Birx로 일반 상품(12Brix)보다 높고 과수가 큰 사과를 저렴하게 준비했다.


또한, 사전 계약 및 비축을 통해 ‘고당도 친환경 왕 사과(5~7입·1봉)’를 20t 가량 확보해, 친환경 사과보다 45% 가량, 일반 사과보다 30% 가량 저렴한 9900원에 판매한다.


농장주 사진, 산지 정보 등을 제공하는 ‘생산자 실명제’를 도입해 신뢰도를 높인 ‘하림 무항생제 지리산 홍삼 토종닭(백숙·볶음·1kg)’을 일반 상품의 가격 수준인 7500원에 판매하며, 물량도 평소보다 5배 가량 많은 총 7만 수를 준비했다.


표고버섯 주요 산지인 충북 영동, 충남 청양 등지에서 무농약 농법으로 재배한 ‘친환경 표고버섯(2팩)’을 30t 가량 준비해 시세 보다 20% 저렴한 3480원에 판매한다.


남창희 롯데마트 마케팅본부장은 “최근 안전 먹거리에 대한 고객 니즈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신선식품 품질 혁신을 통해 고객 만족을 높이는데 집중할 계획”이라며, “이번 창립행사 역시 가격 경쟁력은 기본이고 품질 차별화로 소비자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했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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