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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SK브로드밴드 100% 자회사 편입…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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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강희종·권용민기자]20일 SK텔레콤이 SK브로드밴드의 완전 자회사 편입을 이사회에서 의결했다고 밝히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무선 결합상품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디어 사업을 확대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SK텔레콤은 "현재 합병 계획은 없다"고 부인했으나 중장기적으로 합병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날 양 사는 이사회에서 각각 포괄적 주식 교환을 통한 SK브로드밴드의 SK텔레콤 완전자회사 편입을 의결했다고 발표했다. SK텔레콤은 자사주와 SK브로드밴드 주주들의 주식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잔여 지분을 전량 취득해 SK브로드밴드의 지분 100%를 확보할 계획이다. 현재 SK텔레콤의 SK브로드밴드 지분율은 50.56%이다.

SK브로드밴드와 SK텔레콤의 주식 교환 비율은 1:0.0168936이며, 교환을 원하지 않는 SK브로드밴드 주주는 5월 6일부터 5월26일까지 1주당 4645원에 주식매수청구를 신청할 수 있다. 최종 교부될 SK텔레콤 자사주는 약 247만주로 교환가 기준 총 7056억원 정도이다.


양사의 주식 교환은 SK텔레콤 이사회 및 SK브로드밴드 주주총회 안건으로 5월6일 상정될 예정이다. 이사회와 주주총회에서 승인을 받으면 6월9일 주식 교환이 마무리되며, SK브로드밴드는 6월30일 상장 폐지된다.

◆유무선 시너지 창출 =SK텔레콤이 SK브로드밴드를 100% 자회사로 편입하는 가장 큰 이유는 유무선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서로 풀이된다.


SK텔레콤은 2008년 하나로텔레콤을 인수하고 SK브로드밴드로 사명을 변경한 이후 다양한 유무선 결합상품을 출시하는 등 시너지 창출을 위해 노력해 왔다. 하지만 두 회사가 분리돼 있다보니 시너지를 높이는데는 어느정도 한계가 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비해 경쟁사인 KT는 KT와 KTF가 완전히 합병했으며, LG텔레콤은 LG데이콤, LG파워콤을 합병해 유무선 시너지를 높였다.


초고속인터넷과 집전화 등 유선 사업이 정체되면서 SK브로드밴드의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경쟁사들의 공격적인 유무선 결합상품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있었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항상 규제 리스크에 노출돼 있었다.


SK텔레콤이 SK브로드밴드의 100% 자회사가 되면 향후 유상 증자 등을 통해 SK브로드밴드을 자금을 지원할 수 있게 된다. SK브로드밴드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는 IPTV 등 미디어 사업과 기업간거래(B2B) 사업도 현재 보다 공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SK텔레콤측은 "미디어와 스마트홈 등 신규 성장 영역에서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유무선미디어를 아우르는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해 통신 경쟁 패러다임을 고객가치'중심으로 전환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무선통신까지 포함하고 있는)KT나 LG유플러스와 경쟁관계에서 지금까지는 SK브로드밴드가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기에는 제약이 많았다"면서 "장기적으로 유무선 결합이나 IPTV, 스마트홈 등 과감한 투자에도 SK텔레콤이 SK브로드밴드를 100% 자회사로 편입하는 것이 낫다"고 분석했다.


◆중장기 합병 가능성 제기=SK브로드밴드와 SK텔레콤간의 합병설은 예전부터 꾸준히 제기돼 왔으나 성사되지 않았다. 그 이유중 하나로 SK브로드밴드의 수익성 악화로 꼽혀 왔다. 하지만 SK브로드밴드의 기업간거래(B2B) 사업이 개선되고 IPTV 가입자도 늘어나면서 최근 꾸준히 이익이 발생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매출 2조6543억원, 영업이익 581억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SK텔레콤이 SK브로드밴드의 지분을 100% 확보하면, 이같은 SK브로드밴드의 이익은 회계상 SK텔레콤의 이익으로 편입된다. SK텔레콤 입장에서는 이번 자회사 편입으로 얻는 부수적인 효과다. SK브로드밴드는 그동안 군살을 빼고 효율성을 높이면서 수익성을 꾸준히 개선했으며 IPTV 가입자도 꾸준히 증가하는 등 성장세에 있다.


SK텔레콤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향후 양사가 제대로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는 합병이 불가피할 것으로 관련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경쟁사들은 다양한 유무선 결합상품을 내놓는 반면, SK텔레콤은 규제 이슈로 인해 융합 서비스를 출시하는데 제약이 많았기 때문이다. 경쟁사인 KT, LG유플러스와 대등하게 경쟁을 하기 위해서라도 합병이 필요한 시점이다. 양사가 차세대 주력으로 강조하고 있는 B2B 분야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라도 합병은 피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강희종·권용민 기자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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