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직장인 놀래킨 '번아웃 증후군' 뜻…테스트해보니 "3개 이상이면 나도?"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8초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3개 이상이면 자기혐오, 무기력증"


직장인 놀래킨 '번아웃 증후군' 뜻…테스트해보니 "3개 이상이면 나도?" 번아웃 증후군 뜻. 사진출처=MBC 다큐스페셜 '오늘도 피로한 당신, 번 아웃'
AD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특정 업무에 에너지를 다 소진하고 무기력증에 휩싸이는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이 네티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번아웃 증후군은 지난해 6월 말 방송된 MBC 다큐스페셜 '오늘도 피로한 당신, 번 아웃'에서 간단한 질의응답 테스트를 통해 번아웃 증후군 여부를 알 수 있다고 소개되면서 널리 알려졌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현대 사회의 탈진 증후군이나 연소 증후군을 뜻하는 신조어다.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던 사람이 신체·정신적인 피로감으로 인해 무기력증, 자기혐오, 직무 거부 등에 빠지는 증상을 말한다.


방송에서 제시된 다섯 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다.


'아침에 눈뜰 때 자신이 근사하다는 마음이 드는가?' '기억력이 옛날 같지 않고 깜박깜박하는가?' '전에는 그냥 넘길 수 있던 일들이 요즘엔 짜증나고 화를 참지 못하게 되는가?'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가?' '이전에 즐거웠던 일들이 요즘은 무미건조하고 삶의 행복이 느껴지지 않는가?'


위 질문 중 3개 이상 해당한다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한다.


전문가들은 번아웃 증후군이 개인의 문제에 그치지 않고 가정과 직장, 사회에까지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진단한다. 실제로 위와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지난 6일 시장조사전문기업 마크로밀엠브레인의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만 19~59세 남녀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직장인 '번아웃 증후군'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번아웃 증후군'의 용어를 알고 있는 직장인들이 2014년 39.3%에서 2015년 55.5%로 눈에 띄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체 10명 중 4명은 스스로가 현재 번아웃 증후군 상태에 해당되는 것 같다고 밝혔으며 남성보다 여성, 그리고 젊은 직장인일수록 자신을 번아웃 증후군 상태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를 토대로 일각에서는 번아웃 증후군이 새로운 유형의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만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