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벤처기업협회는 벤처·창업 생태계를 탐방하고 이 시대의 모범적인 기업가들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세상에 전파할 ‘기업가정신 연합기자단 1기’를 오는 31일까지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벤처기업협회와 벤처스퀘어가 공동운영하고 중소기업청과 한국청년 기업가정신재단이 후원하는 ‘기업가정신 연합기자단’은 기존 YES 리더 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됐던 ‘기업가정신 서포터즈’에서 한 단계 발전된 형태다.
그간 스타트업 및 벤처창업 유관기관이 개별적으로 운영하던 대학생 기자단을 통합해 긴밀한 상호 협력 하에 취재의 범위를 넓히고 콘텐츠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의도 하에 기획됐다.
선발된 기자단은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강사진이 지도하는 ‘START-UP MEDIA SCHOOL’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현황과 기사작성법에 대한 실무지식을 습득한다.
그 뒤 약 7개월 간의 활동기간 동안 스타트업 관련 행사 취재, 모범적인 기업가정신을 갖춘 벤처 CEO의 인터뷰 등 기업가정신 전파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게 될 예정이다.
기자단 중 우수활동자는 벤처기업협회장 명의의 상장과 더불어 외국의 창업관련 선진기관을 답사하는 YES 리더 해외탐방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기자단 활동 종료 후 벤처기업협회와 벤처스퀘어에서 2개월 간 유급 인턴쉽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다.
벤처·창업 생태계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SNS 활동이 활발하고 블로그 운영 경험이 있는 학생을 우선 선발한다.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전형을 거쳐 오는 4월10일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주요 활동에 대한 상세정보 및 지원서 제출 방법 등은 벤처기업협회 홈페이지(http://www.venture.or.kr)와 벤처스퀘어 홈페이지 (http://www.venturesquare.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