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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찾아온 중형차 인기, 새해 성장세 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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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국내 승용차 시장에서 중형차의 인기가 다시 치솟고 있다. 전통적으로 중산층의 패밀리카로 인기를 끌었지만 최근 몇 년 새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대형차의 인기에 밀려 고전했다.


5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중형차는 올해 1~2월 두 달 동안 2만7282대가 팔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6% 증가했다. 이 기간 승용차 전체 판매량은 10만6586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감소하며 침체된 모습을 보인 것과는 대조적이다.

특히 전체 차급에서 판매 증가세를 기록한 것은 중형차뿐이다. 소형차는 4364대가 팔리며 28.8% 감소했고 준중형차도 2만2501대로 19% 감소하는 등 경형(-9.9%), 준대형(-18.7%), 대형(-6.8%) 차급 등에서 모두 큰 폭으로 판매가 줄었다.


중형차가 침체에 빠진 승용차 시장의 구원투수로 떠오르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연간 승용차 판매량은 2010년 96만3825대로 정점을 찍은 후 매년 꾸준히 감소해 2013년 78만292대까지 떨어지며 70%벽(68.6%)이 무너졌다. 반면 레저용차량(RV)은 지난해 11년 만에 연간 40만대 판매를 넘어서는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해 승용차 시장은 더욱 위축된 상황이다.


최근 중형차의 부활은 현대차의 쏘나타와 르노삼성의 SM5가 이끌고 있다. 쏘나타는 1월 6907대, 2월 7306대가 팔리며 순항 중이다. 지난해 12월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시작으로 올해 2월 터보 등 라인업을 확대하면서 수요가 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기아차의 K5도 1~2월 총 5443대가 팔리며 12만907대가 팔린 모닝에 이어 기아차 승용차 가운데 판매 2위를 지켰다.


르노삼성의 SM5도 이 기간 4651대가 판매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1%나 급증했다. 올해 1월 출시한 3세대 SM5 노바가 큰 호응을 얻은 덕분이다.


한국GM의 말리부 역시 1월 1345대에 이어 2월 1251대가 팔리는 등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쏘나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와 1.7 디젤 모델뿐만 아니라 신형 K5도 출시될 예정이어서 중형차 강세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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