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홍보 영상서 등장한 ‘태권도·국산 SUV’…한국과 연관 있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태권도를 연습하는 훈련 영상을 공개했다. 이 영상에서는 IS가 한국산 자동차를 이용해 물자를 이동하는 장면도 담겨 있다.
IS는 지난 19일 유튜브에 'IS Training Video'라는 이름의 2분짜리 영상을 공개했다. 이 영상에는 IS 대원으로 보이는 복면을 쓴 남성이 태권도의 '아래 막고 지르기'와 '몸통 막고 앞차기' 등의 동작이 담겼는데, 이 남성이 선보인 동작은 태극 1장 18개 동작 중 16개 동작과 일치한다.
영상 속 동작이 비교적 정확해 복면 남성이 한국인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특히 지난달 터키에서 실종된 김모군이 IS에 가담한 뒤 훈련을 받고 있다는 소식이 24일 전해지면서 IS에 김군 외에 다른 한국인이 합류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국정원에 따르면 김군의 훈련은 오는 5월까지 계속될 예정이며 최종 테스트를 통과할 경우 테러 요원으로, 낙오할 경우 포로 교환용 인질로 이용될 수 있다.
앞서 김군은 지난달 10일(한국시각) 시리아 접경지인 터키 킬리스의 한 호텔에서 잠적했다. 실종 당일 호텔 앞에서 시리아 번호판을 단 차량을 타고 이동했으며 국경 근처 시리아 난민촌 주변에서 내린 사실이 확인됐다.
IS가 19일 공개한 영상에서는 한국산 자동차도 등장했다. 십수대의 흰색 SUV(사진)가 IS 대원과 물자를 싣고 이동하는 장면이 담겼다. 이 자동차가 IS 수중에 넘어간 경위는 밝혀지지 않았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은 "IS 태권도, 한국인 아니길" "IS 태권도, 에이 설마" "IS 태권도, 완전 충격이다" "IS 태권도, 유튜브 보고 배웠겠지" "IS 태권도, 저 자동차들은 뭐야" "IS 태권도, 큐엠쓰리인 것 같은데"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