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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硏 "VAN사 통한 가맹점 관리 매입업무 효율화 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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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카드사와 가맹점 사이에서 통신망을 구축해 승인 중개와 매입업무 등 가맹점 관련 거의 모든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밴(VAN)사가 오히려 매입업무 효율화를 저해하고 고객 정보데이터 보안에 취약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재연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1일 발표한 '국내 카드사의 가맹점 관리 개선방안' 보고서에서 "전자통신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카드사가 VAN사에게 위탁한 업무에 큰 변화가 없는 가운데 카드사가 가맹점 관련 거의 모든 업무를 위탁함에 따라 매입업무의 효율화 저해, VAN수수료 조정의 어려움, 고객 정보데이터 보안 취약 등 여러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위원은 "국내 카드 네트워크사는 비자(VISA) 등 국제적 카드 네트워크사에 비해 가맹점 관리 능력이 매우 낮은데 카드사 가맹점 관리 개선을 위해 단기적으로는 현재의 전자통신기술 발전 수준을 고려해 그동안 밴사에 위탁해 왔던 업무를 재조정하고, 장기적으로는 가맹점이 카드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 가맹점 시장에서 경쟁을 활성화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위원은 국내 카드 네트워크사의 가맹점 관리 능력이 낮은 이유에 대해 정부의 지원정책 등으로 인해 가맹점들이 모든 카드를 수납해야 함으로 카드 네트워크사들이 가맹점을 대상으로 경쟁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우리나라는 신규 사업자가 점포를 개설할 경우 밴사가 모든 카드 네트워크사에 대한 가입 신청을 한 번에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대신 제공해주고 있다.

문제는 밴사가 매입업무 효율화를 떨어뜨리고 있는 점이다. 카드사들은 고객의 카드 결제시 전자서명기기를 통해 고객의 서명을 직접 받아 디지털화해 전송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모든 것이 디지털화해 관리하기 때문에 가맹점에서 종이실물전표를 별도로 수거 관리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시스템을 위해서는 가맹점 단말기를 전자서명기기가 있는 단말기를 교체해야 하는데 밴사에서는 이 시스템이 도입될 경우 실물전표를 수거하지 않게 됨에 따라 수수료 수입의 감소를 우려해 전자서명기기의 확산에 적극 나서지 않고 있다.


아울러 신용카드 결제는 현금지급 대신 전자결제 형태로 이뤄지기 때문에 결제 관련 참여자가 많아 고객 및 결제 정보의 전달·보관·이용 과정에서 정보가 유출될 위험이 매우 높다.


이 연구위원은 "카드사들은 가맹점으로부터 카드 전표 매입 요청을 받는 대신,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거래승인 데이터를 이용해 가맹점의 청구데이터를 만드는 EDC(Electronic Data Capture) 방식을 도입해야 할 것이라면서 "이와 함께 밴사가 수행했던 업무를 재조정해 적정 수수료 지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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