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정부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2009년 도입한 온누리 상품권이 올해 마이너스 성장할 전망이다.
27일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올해 온누리 상품권 판매 목표액은 4000억원이다. 이는 작년 판매액 4801억원보다 16.7% 낮은 수치다. 중기청이 목표액을 대폭 낮춘 이유는 지난해 경기부양용 카드로 꺼내 든 10% 할인 판매를 중단해야 하는 것과 무관치 않다.
정부가 지난해 6월5일부터 9월5일까지 3개월간 개인을 대상으로 온누리 상품권을 10% 할인 판매한 기간 총 판매액은 1321억원에 달했다. 경기 부양용으로 내민 할인카드가 온누리 상품권 판매액 상승으로 이어진 셈이다. 하지만 온누리 상품권 할인분은 모두 국가예산으로 채워진다. 지난해 특별할인을 위해 소요된 예산은 132억원을 넘는다. 올해는 예산 확보가 여의치 않아 5% 할인율을 기본으로 판매 목표액을 설정했다는 게 중기청 설명이다.
기업들의 온누리 상품권 구입 규모가 매년 줄고 있다는 점도 올해 역성장 목표의 배경 중 하나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2012년 2390억300만원을 기록했던 기업 판매액은 2013년 1784억원, 2014년 1329억원으로 매년 25% 이상 감소했다.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진흥공단이 매년 명절을 앞두고 상생협력 차원에서 대기업의 온누리 상품권 구입을 권고하고 있지만 대기업들은 경기침체와 통상임금 등의 이유를 들어 구매액을 줄이고 있는 형편이다.
이에 따라 중기청은 올해는 오는 6월부터 동반성장지수에 온누리 상품권 구매액을 포함시키고 중소ㆍ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한 한 '백만누리(1개 기업이 100만원 이상 구매)' 운동을 확산해 기업 구매액을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중기청 관계자는 "작년 10% 할인이라는 일시적인 할인 마케팅 결과, 연초에 세운 판매 목표액 3600억원을 33.4% 초과한 4801억원 어치를 판매했다"며 "10% 할인판매라는 변수를 제외하고 작년 초 잡았던 판매 목표액을 기반으로 10% 정도 성장한 4000억원을 올해 실현 가능한 판매 목표액으로 잡았다"고 설명했다.
중기업계는 아쉬워하고 있다. 중기청이 목표 달성에만 초점을 맞춰 목표를 지나치게 보수적으로 잡았다는 것이다. 중기업계 한 관계자는 "중기청이 실적 달성 여부만 고려해 처음부터 이렇게 목표액을 낮춰 잡는다면 전통시장 활성화라는 목표를 제대로 실현할 수 있겠느냐"고 꼬집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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