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특약점주의 의사를 무시하고, 방문판매원을 다른 특약점이나 직영점으로 이동시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을 받았던 아모레퍼시픽이 특약점 점주들과의 소통강화를 공언했다.
19일 아모레퍼시픽에 따르면 류제천 아모레퍼시픽 럭셔리 사업부문 부사장은 지난 16일 "특약점 경영주, 카운셀러들과의 진정성 있는 소통을 더욱 고도화 해 나가겠다"면서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방판사업의 발전방안을 진속적으로 모색하고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아모레퍼시픽은 서울 중구 청계천로에 위치한 본사에서 '방판 동반성장협의회 2기 출범식'을 개최했다.‘방판 동반성장협의회’는 아모레퍼시픽 방문판매 채널의 특약점 경영주와 회사측 임원으로 구성된 소통협의체다. 협의회를 통해 2013년 9월에 대내외적으로 선언한 동반성장 5대 실천사항을 되새기고 소비자들에게 신뢰받는 영업채널이 되기 위한 방안들을 협의해왔다.
지난해 공정위는 아모레퍼시픽이 2005년 이후 3482명의 방문판매원을 특약점주의 의사에 반해 타 특약점이나 직영점으로 이동시켰다며 5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공정위는 당시 특약점의 매출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공정거래법상 거래상 지위를 남용한 행위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번 방판 동반성장협의회 2기 출범식에서는 지역별로 특약점 경영주들이 자발적으로 선출한 동반성장협의회 위원 16명과 류제천 부사장, 회사 대표 등 9명이 참석했다. 특약점 경영주측 대표위원으로 박용덕 위원 (오정특약점)이 선출됐다.
한편, 아모레퍼시픽은 이에 앞서 '카운셀러 상조회 운영위원회'도 함께 개최했다.‘카운셀러 상조회’는 아모레퍼시픽 방문판매 채널의 판매원인‘아모레 카운셀러’의 복지혜택과 자긍심 고취를 위해 1982년 설립된 자치 조직이다. 자발적 회비와 회사의 지원금으로 구성된 재정을 바탕으로 전국 약 3만6000여 명에 달하는 카운셀러의 의료비, 자녀 입학금 및 혼례비, 장제비, 재해위로금 지원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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