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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남경필 경기지사의 '따복택시' 도입이 난관에 봉착했다. 일선 시·군에서 이미 조례를 통해 '행복택시'나 '희망택시'란 이름으로 운행되고 있어서다.
경기도는 따복택시 명칭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보조금 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반면 시·군들은 조례까지 제정해 운행하고 있는 행복택시나 희망택시를 다시 따복택시로 이름을 바꾸는 것은 조례 손질 등 어려움이 많다며 난색이다.
7일 경기도와 일선 시ㆍ군에 따르면 남경필 경기지사는 지난해 도지사에 출마하면서 일반 택시들이 운행을 기피하는 농어촌 지역 등 오지를 기점 또는 종점으로 해서 운행하는 따복택시를 운행하겠다고 약속했다. 남 지사는 나아가 운행에 따른 손실부문을 보조금 형태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경기도는 올해 4월부터 따복택시를 운행하기로 하고 지난해 말 신청을 받았다. 하지만 문제가 생겼다. 일선 시·군에서 조례를 제정해 이미 행복택시, 희망택시란 이름으로 운행하고 있어서다.
안성시는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국비 2400만원을 지원받아 행복택시를 운행 중이다. 올해는 5억7600만원으로 지원액을 상향 조정했다. 행복택시 운행지역도 지난해 13곳에서 올해 40곳으로 대폭 늘렸다. 다만 택시 운임은 1100원이다. 안성시는 운임요금 손실 차액은 보조금 형태로 지원해주고 있다.
여주시도 안성시와 비슷한 시기에 행복택시를 도입, 운행하고 있다. 이천시는 희망택시라는 이름으로 오지 등을 오가는 공익택시를 가동 중이다. 가평ㆍ양평ㆍ포천 등은 관련 조례를 제정한 뒤 행복택시 또는 희망택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는 이에 앞서 지난해 9∼11월 시ㆍ군으로부터 남 지사의 공약인 '따복택시' 도입을 위해 수요조사를 두 차례 진행했다. 당시 신청한 곳은 ▲여주시(15개소, 15대) ▲이천시(8개소, 16대) ▲포천시(5개소, 5대) ▲양평군(15개소, 30대) ▲가평군(31개소, 12대) 등 5개 시ㆍ군 78개 마을이다. 문제는 이들 지역은 이미 행복택시, 희망택시가 운행되고 있거나 운행 예정인 곳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남 지사의 공약에 따라 따복택시를 운행하는 곳에 올해 2억50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하기로 하고 5개 지역 78개 마을로부터 신청을 받았는데, 이들 지역이 행복택시, 희망택시라는 이름으로 운행을 하거나, 할 예정이어서 지원을 놓고 논란이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다음달 시ㆍ군 의견 조회와 추진계획 등을 협의한 뒤 4월부터 따복택시를 본격 운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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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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