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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 女風 거셌다…매출 50%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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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 女風 거셌다…매출 50% 성장 소셜커머스 매출 추이 남녀별 분석 [자료 =위메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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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소셜커머스 위메프(대표 박은상)는 30일 올해 쇼핑실적 데이터와 고객 트렌드를 분석, 주요 키워드 5가지를 공개했다.


▲소셜커머스 여성시대 = 지난해 대비 올해 성장률을 보면 단연 여성의 실적 증가가 돋보인다. 인당 매출이 50%, 구매횟수 21%가 증가했다. 각각 인당 매출 35%, 구매횟수 4%를 기록한 남성에 비하면 가파른 증가세다. 단 구매하는 상품 단가는 여성이 25% 증가하는 동안 남성이 30% 증가, 남성이 다소 앞섰다. 남녀를 막론하고 소셜커머스에서 높은 단가의 제품도 구매하기 시작했다는 증거다.

올해의 명실상부한 히트상품으로, 위메프에서만 약 15만개 이상 팔린 셀카봉 구입 고객도 70%가 여성이다. 특히 10대~20대 셀카봉 구매고객의 여성비중은 무려 80%에 달했다.


▲모바일 쇼핑 트렌드 가속화 = 모바일 구매 비율은 지난해 50%였지만 올해 초 60%, 올해 말에는 70%로 급증했다. 모바일에서 거래되는 상품 단가는 온라인의 80%수준으로, 소셜커머스에서는 저(低)단가 제품을 모바일로 자주 사는 것으로 분석된다.

모바일 구매 비중이 가장 높은 것은 식품건강과 유아출산 제품으로 재구매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다. 주기적으로 자주 구매하는 제품은 모바일로 빠르고 편리하게 구매하는 소비 패턴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위메프는 앞으로도 온라인 쇼핑은 모바일 이라는 플랫폼이 가진 편리함과 쇼핑 기능을 더욱 강화 시키는 방향으로 흘러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합리적 소비는 소셜커머스에서 = 불황의 여파로 인해 전문샵에서 고가의 피부관리를 받기보다 집에서 혼자 간단하게 관리할 수 있는 마스크팩이나 기구, 셀프 네일 등의 매출이 증가했다. 셀프 뷰티 기기의 매출액은 지난해 대비 약 2배, 마스크팩은 약 4배 상승했다. 해외여행도 다소 비싼 패키지보다 저렴한 자유여행이 인기를 끌었다. 11월과 12월의 자유여행 판매 딜(Deal) 개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5배 증가한 반면 패키지여행은 지난해와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남자는 살림, 여자는 공부 = 주요 쇼핑 카테고리 재구매율 분석결과 남성의 재구매율이 가장 많은 제품 4위 안에 식품건강(2위)과 유아출산(4위)이 포함됐다. 소셜커머스 구매역할 분담을 통한 남성의 가사참여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매월 식품건강 제품을 구매하는 남성고객이 7만명을 넘어섰다. 또 단일 딜로 최대 매출을 올린 것은 한 온라인 영어교육회사의 상품으로, 구매 연령대별 매출을 살펴보면 20대~30대 여성 비중이 60%에 달한다.


▲블랙프라이데이 관심 급증 = 위메프가 운영하는 직구 대행 사이트 위메프박스는 이번 블랙프라이데이에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회원 가입 수(약관동의자)가 10배 증가했으며 신규 배송대행 신청건수가 10배, 전체 신청건수가 7배 증가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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