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실 판매 급감…대한결핵협회 재원마련 '빨간불'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결핵 환자수는 증가하고 있으나 결핵퇴치 운동의 재원으로 쓰이는 크리스마스 실의 판매액은 예년에 비해 급격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대한결핵협회에 따르면 지난 16일까지 올해 크리스마스 실 판매액은 21억4300만원으로 작년 같은 시점의 25억8100만원에 비해 17.0%나 줄었다.
올해 판매 목표액을 42억원으로 잡은 협회는 목표를 절반 가량 달성한 셈이지만, 매년 12월부터 다음해 2월말까지 3달간 이뤄지는 크리스마스 실의 판매가 12월에 집중된다는 것을 고려하면 최종 목표액을 채우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크리스마스 실 판매 실적은 2011년 50억1848만원, 2012년 43억431억원, 2013년 39억189만원 등으로 해마다 판매액이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지만 2013년 새로 결핵 진단을 받은 환자의 수는 3만6089명으로, 5년 전인 2008년의 3만4157명보다 5.7% 늘었다.
실 판매가 감소 추세인 것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등의 온라인 콘텐츠 이용이 늘어남에 따라 크리스마스 카드 등 우편물 사용이 줄어든 탓이 크며 올해는 크리스마스 실 판매와 관련한 정부의 법 개정 추진 사실이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크리스마스 실 판매에 학교법인 등이 협조하도록 의무화한 규정을 폐지한 결핵예방법 일부개정안을 확정했다. 법이 통과되면 바뀐 법은 내년부터 적용돼 실 판매가 더욱 큰 폭으로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개정안에는 "정부 각 기관이나 공공단체 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법인(사립학교 등)은 크리스마스 실 모금 및 그 밖의 모금에 협조해야 한다"는 기존 조항이 삭제됐다.
1932년 캐나다의 선교의사인 셔우드홀에 의해 처음 한반도에서 판매, 이후 1953년 대한결핵협회 창립 후 본격적으로 판매되기 시작해 범국민적 성금 운동의 하나로 자리 잡은 '크리스마스 실' 모금액은 협회 총 예산의 20%이상을 차지한다.
한편 2014년도 크리스마스 실은 환경오염, 기후변화 등에 의해 점차 본래의 모습을 잃어가는 우리의 자연에 대해 한번 돌아보자는 의미에서, '백두대간에 자생하는 고유 동식물'을 소재로 발행됐다.
백두대간을 총 10개 구간으로 구분, 해당 구간에 서식하고 있는 20종의 고유 동식물을 선정하여 각 동식물의 특징을 담은 2014년도 크리스마스 실은 한 장에 3000원에 판매되며 우체국과 대한결핵협회 홈페이지( http://loveseal.knta.or.kr)에서 구매할 수 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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