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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 400만시대, 이용자 보호 가이드라인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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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 400만시대, 이용자 보호 가이드라인 생긴다 알뜰폰 가입자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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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부.알뜰폰협회 주도
"이젠 질적성장 이룰 때"
과도한 텔레마케팅 규제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알뜰폰 가입자가 400만을 넘어선 가운데 이제는 알뜰폰시장이 양적 팽창보다 질적 성장에 주력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도 질적 성장의 핵심으로 '소비자 보호'가 강화돼야 한다며 업계 관계자들과 '이용자 보호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조만간 공표할 예정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달부터 알뜰폰협회, 알뜰폰 사업자 등과 알뜰폰 이용자를 위한 '이용자 보호 가이드라인'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현재 이들과 마무리 협의 중에 있다. 당초 가이드라인은 소비자 보호 측면에 초점을 맞췄으나 최근 일부 사업자들의 과도한 텔레마케팅(TM)이 문제가 되면서 업계 차원의 자율적 제재방안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부 관계자는 "현재 가이드라인과 관련한 초안(드래프트)이 거의 마무리됐다"며 "정부 독자적이 아닌 알뜰폰 사업자들과 함께 준비한 것으로 이르면 이달 초 관련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알뜰폰 업계가 이처럼 이용자 보호를 위해 발 벗고 나선 것은 그동안 정부의 적극적인 활성화 정책에 힘입어 알뜰폰 가입자가 400만을 돌파하는 등 급성장한 반면 이용자 보호를 위한 대책은 미비했기 때문이다. 알뜰폰 가입자는 월 평균 14만3000만명 수준으로 꾸준히 증가했으며, 특히 올해 2분기와 3분기에는 각각 월 평균 20만6000만명과 21만6000만명이 늘었다.


그러나 동시에 알뜰폰 관련 민원도 꾸준히 증가했다. 알뜰폰의 '계약·이용·해지'와 관련된 민원은 올해 1월 294건에서 7월 418건으로 증가했으며 7월 기준으로 총 2408건의 민원이 접수됐다. 이 중 '계약·이용·해지'와 관련된 민원은 각각 1583, 740, 85건으로 집계됐다. SK텔링크 관계자는 "알뜰폰은 그동안 가입자를 끌어 모으는 데만 급급했지 고객관리(CS)와 애프터서비스(AS)부문 등이 취약했다"면서 "예컨대 고객만족평가지수를 만드는 등 소비자 보호를 강화해야 알뜰폰시장이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알뜰폰 업계 관계자는 "단통법 여파로 알뜰폰 사업자들에게도 무언가 규제가 필요하다는 분위기가 생겼다"면서 "하지만 그런 분위기를 떠나 이제 알뜰폰시장의 질적 성장을 위해 이용자를 보호를 강화하는 것은 업계를 위해서도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방송통신위원회도 알뜰폰 이용자 보호에 동참한다. 방통위는 오는 11일부터 14일까지를 '이용자 보호주간'으로 설정하고 13일에는 '알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 선언식'을 개최한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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