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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빅3' 인터넷 기업, 이번엔 여행 사업 두고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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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중국 '빅3' 인터넷 기업이 여행 시장의 거대한 성장 잠재력을 두고 맞붙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 인터넷업계의 '공룡'으로 분류되는 알리바바, 텅쉰, 바이두 등이 항공, 호텔 등 다양한 여행 관련 상품을 온라인을 통해 서비스하는 온라인 여행사 사업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게 됐다고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주식시장에서 기업공개(IPO)를 성공적으로 마친 알리바바는 최근 여행 사업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알리바바는 이번주 산하 온라인 쇼핑몰인 타오바오의 여행 사업을 개조해 '알리트립'이라는 새로운 온라인 여행사 브랜드를 출시했다. 이에 앞서 알리바바는 호텔 IT 컨설팅업체인 베이징 시지 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의 지분 5%에 28억위안을 투자했다.


인터넷 게임 사업의 성공으로 몸집이 커진 텅쉰은 9월 중순 온라인 여행 사이트 워취닷컴에 2000만달러를 투자했다.

바이두 역시 온라인 여행 사이트 취나닷컴 지분 55%를 확보하고 여행 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 취나닷컴은 중국 최대 검색 포털 바이두의 지원을 등에 업고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성장했다.


인터넷 기업들이 여행 사업에 발 벗고 나서는 데에는 그 만큼 성장 잠재력이 크기 때문이다.


중국 관광청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관광 산업 매출은 지난해 말 기준 2조9500억위안(미화 4809억달러)으로 14% 증가율을 기록했다. 중국에서 해외 여행을 떠나는 관광객 수는 18% 증가한 9820만명으로 집계돼고 국내 여행객 수는 10% 증가한 32억6000만명으로 기록됐다.


보스턴컨설팅그룹은 2030년 중국의 해외 여행객이 아시아 전체 해외 여행객의 40%를 차지하고, 이들의 여행 관련 소비액은 1조8000억달러로 2012년 보다 7배 가량 증가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중국 여행 시장은 현재 오프라인 여행사들이 장악하고 있지만 최근 모바일을 통한 여행 상품 신청이 급증하면서 온라인 여행사 매출이 17% 증가하는 등 새로운 성장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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