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은평구, 일자리 창출 최우수 3년 연속 이유있네

시계아이콘01분 27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김우영 구청장 ‘일자리가 최상의 복지’, 집무실에는 일자리 창출 추진 현황판.사회적경제 활성화 위해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적극 지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은평구(구청장 김우영)가 2014년 서울시 희망일자리만들기 인센티브사업 평가에서 최우수구에 선정돼 2012년부터 3년 연속으로 일자리창출 분야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은평구, 일자리 창출 최우수 3년 연속 이유있네 김우영 은평구청장
AD

이번 3년 연속 최우수구 선정은 은평구의 어려운 재정 및 기업 환경에서도 주민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구와 관계기관의 직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애써온 결과다.

구는 적극적인 일자리창출을 위해 2011년에 일자리정책과를 설치, ▲사회적경제 활성화 ▲취업지원 ▲공공일자리 창출 등 일자리와 관련된 전분야에 걸쳐 체계적이고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왔다.


평소 ‘일자리가 최상의 복지다’는 모토로 일자리 창출에 매진해온 김우영 은평구청장은 집무실에 일자리창출 추진 현황판을 게시, 매월 진척도를 확인하는 등 구의 좋은 일자리 만들기에 남다른 정성을 쏟아 왔다.

특히 기존의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한계를 드러냄에 따라 대두된 사회적경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한 결과 ▲ 마을재생을 선도하는 두꺼비하우징,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누야하우스 등 18개의 사회적기업 ▲마을주민들이 모여 만든 물빛마을 등 마을기업 4개 ▲지역사업을 주민이 함께 꾸려가는 역마을협동조합, 동네빵집의 공동브랜드인 동네빵네협동조합, 친환경에너지 햇빛발전소를 만드는 태양과바람에너지협동조합 등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협동조합 62개가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들었다.


또 사회적경제기업 장터를 매년 개최하여 각종 행사에 사회적경제기업의 참여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기업을 위해 2013년 '사회적기업 복합매장 스토어36.5'를 설치, 적극적인 판로지원을 하고 있다.


또 올해에는 '은평구 사회적경제허브센터'를 개소, 다양한 사회적경제조직들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구민들의 취업지원을 위해서는 매년 취업박람회를 개최할 뿐 아니라 청소년 직업체험박람회, 장애인 취업박람회 등 특성화된 취업박람회를 별도로 개최, 각 세대와 계층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취업알선을 돕고 있다.


또 매월 매칭데이를 통해 구인기업과 구직자가 만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각 동마다 일자리 주무관을 배치하고 찾아가는 일자리 발굴단을 운영, 구인기업과 구직자의 원활한 정보교류를 돕고 있다.


이와 함께 은평구 일자리센터를 통하여 취업에 성공할 때까지 알선과 사후관리에도 노력, 민간단체 및 대학 등과 협약을 체결, 네이버 인터넷 환경지킴이, 꽈배기나라 가게 운영 등 지역주민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전방위 노력을 하고 있다.


공공일자리 분야에서는 칼갈이기술 보유자가 관내를 순회하며 생활용품을 수선해주는 칼갈아주기 사업, 살림에 자신 있는 중년여성들이 다문화 및 새터민 가정을 방문하여 음식을 만들고 살림을 도와주는 친정엄마 도움사업, 등하교 어린이들의 안전을 돕는 보행안전지도사업, 어르신의 일자리 제공을 위한 전통시장 주차안내도우미 사업 등 다른 자치구에 비해 취약계층이 많은 구의 특수한 환경에 맞게 연령별, 분야별로 공공일자리를 제공해오고 있다.


김우영 은평구청장은 “향후 불광동 서울혁신파크 조성, 녹번동 은평구 사회적경제허브센터의 역할확대 등으로 사회적경제 생태계가 더 튼튼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수색역세권 개발 및 구파발 카톨릭병원 조성 등으로 일자리창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 "일자리의 양과 질적인 향상을 함께 이룰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조직 및 민간단체와의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적극 지원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