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가전업계, '모뉴엘 사태' 예의주시 "판촉보다는 고객 소통 우선할 것"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중견ㆍ중기 생활가전업계가 모뉴엘의 법정관리 신청이 미칠 파장을 예의 주시하며 신뢰마케팅을 강화하고 나섰다. 모뉴엘은 매출 1조원을 넘긴 유일한 벤처기업으로, 생활가전 대표 선수로 꼽혔다.
생활가전업계는 모뉴엘의 갑작스런 법정관리로 자칫 중견ㆍ중기 생활가전 제품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보고 무리한 마케팅보다는 AS망 정비 등에 힘쓰는 분위기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유진로봇은 신뢰 마케팅의 첫 단추로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26일까지 일산 킨텍스서 열리는 '로보월드'에서 제품 소개와 함께 자사의 로봇 관련 기술 홍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로보월드는 세계 3대 로봇전시회 중 하나로, 140여 국내외 로봇기업들이 첨단 기술을 전시하는 행사다. 모뉴엘은 이번 박람회에 참가하지 않았다.
서비스 망도 재점검하고 나섰다. 유진로봇은 현재 2년간 제품 무상 보증 정책과 함께 택배 수거 방식을 통한 AS를 실시하고 있다. 1주일 정도 소요되는 AS기간을 최대한 단축해 소비자 불편을 줄일 방침이다.
리홈쿠첸도 AS 콜센터 및 전국 79개의 AS 센터를 중심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끌어올리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콜센터에 플렉시블 근무제를 도입, 기존 오전 9시~오후 6시였던 소비자 상담 시간을 오전 8시~ 오후 7시로 확대했다. 또 코웨이와 협약한 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 획득 멘토링 사업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CCM은 소비자 중심경영 제도로, 제품 기획, 생산, 물류, 서비스 등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제도다.
앞서 이 회사는 지난 2월 온라인 고객지원센터의 편의를 위해 홈페이지를 개편한 바 있다. 홈페이지 내 눈에 띄는 아이콘을 배치해 접근이 쉽도록 했으며 이전 상담 중심으로 운영되던 서비스에서 탈피해 1대1문의, AS신청, 자주 묻는 질문, AS 지역 안내 등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동양매직 역시 AS 자회사인 매직서비스를 통해 AS망을 재정비 하는 등 신뢰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모뉴엘의 법정관리로 일부에서는 반사이익을 거둘 수 있지 않겠냐는 시각이 있지만 업계는 오히려 조심스러워 하는 분위기"라며 "판촉 마케팅을 강화하기 보다는 고객과의 소통에 역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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