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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D, 3분기 호실적 배경은 애플… OLED 효과 "내년부터"(종합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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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김은별 기자] 애플 호조세에 힙입어 LG디스플레이가 3분기 4700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한 가운데 시장의 관심은 이미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로 이동했다. LG가 전략적으로 밀고 있는 제품군으로 최근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데다 가시적인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시점에 대한 우려이기도 하다.


LG디스플레이가 22일 내놓은 3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전분기보다 2배가 넘는 4741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하며 시장 기대치를 상회했다. 이는 마진율이 높은 대형패널 중심의 견조한 판가 흐름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매출액 기준 제품별 판매 비중을 살펴보면 TV용 패널은 42%로 전분기와 비슷하지만 대면적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가 속한 모바일용 패널이 16%에서 19%로 늘었다. 전체 매출이 늘어난 점을 감안하면 영업이익에 효자 역할을 한 셈이다.


특히 애플 신제품의 출시 효과가 두드러졌다는 게 시장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LG디스플레이는 애플의 아이폰과 애플워치에 디스플레이 패널을 공급 중으로 아이폰이 신규 출시되면서 가동률을 끌어올렸다.

눈에 띄는 점은 실적 발표 후 시장의 관심이 바로 4분기로 이어진 대목이다. LG가 차세대 주력 상품으로 내놓고 있는 OLED가 현 호조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다.


이날 실적설명회에 참석한 김상돈 LG디스플레이 CFO(전무)는 "내년 OLED사업에 대해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김 전무는 "OLED를 미래사업으로 확신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손실을 부담하면서 진행하고 있다"며 "내년 OLED 부분 적자폭 확대를 우려하는 분들도 있지만, 계획상으로는 내년에 올해보다 개선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는 사실상 파이롯(pilot) 시기로, 내년부터 생산량이 늘고 소재 등 공급망 채널에서 긍정적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퀀텀닷 등 OLED TV를 견제하기 위해 나온 TV기술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마케팅 전략을 맡은 송영권 LG디스플레이 전무는 "퀀텀닷 LCD TV는 기본적으로 LCD 컬러를 OLED에 근접하도록 쫓아가는 기술"이라며 "자사의 OLED 차별화 전략에 변화는 없다"고 전했다.


이어 "OLED의 근본적인 경쟁력은 백라이트를 배제해 얻는 가격경쟁력과 디자인차별화"라며 LG가 전략적으로 밀고 있는 OLED TV 전략은 지속한다는 뜻을 강조했다.


다만 송 전무는 "퀀텀닷 TV의 가격이 변하는지는 지속적으로 볼 필요가 있을 것"이라며 "기술에 대해서는 항상 준비된 상태"라고 전했다. 기술적으로는 LG디스플레이도 준비가 된 상태인 만큼 시장 상황을 면밀히 보겠다는 뜻이다.


옥사이드 캐파에 대해서는 "현재 6세대, 8세대 옥사이드캐파를 보유하고 있고 고해상도 모델은 현재 수준으로 가능하다"며 "고객 니즈에 따라 철저하게 시장 상황을 보면서 신중하게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내년 OLED 패널을 일본을 포함해 주요 시장으로 확대 전개할 계획"이라며 국내와 중국 뿐 아니라 다른 해외 시장에도 OLED TV 패널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과거 LCD IPS도 초창기 LG디스플레이가 홀로 추진했던 기술"이라며 "결국 경쟁력과 제품 품질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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