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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국감]김기식 "동부 김준기 회장에 우선매수청구권 주는 것은 부적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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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B산업은행이 책임 엄격히 물어야"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동부그룹 김준기 회장에게 동부제철 우선매수청구권을 부여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정무위원회 간사인 김기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21일 KDB산업은행 국정감사에 앞서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1년 동안 김 회장이 주도한 동부그룹 구조조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김 회장의 사재출연 약속도 지켜지지 않은 상황에서 채권단이 우선매수청구권을 주는 것은 합당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기본적으로 부실경영의 책임이 있는 경영자에게 우선매수청구권을 주면 워크아웃제도가 경영권 유지의 도구로 이용될 뿐"이라며 "산은이 경영진과 지배주주의 책임을 엄격하게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동부그룹이 발표한 2조6569억원 규모 자구계획 중 이행한 것은 3645억원(13.7%) 상당에 불과하다. 그 중에서도 동부특수강 매각액 1100억원은 KDB시그마 기업재무안정사모투자전문회사, 즉 산은으로부터 받은 금액이다.

김 의원은 한진그룹에 대해서도 비판의 화살을 겨눴다. 대한항공에서 한진해운에 유상증자로 4000억을 출자한 것이 문제시됐다. 그는 "설사 재무구조가 좋은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부실계열사에 대한 제3자 배정 유상증자 참여는 이사들의 배임 또는 상법상 신용공여 위반 소지가 있는데, 그 자신도 자구계획을 이행 중인 대한항공이 부실계열사의 유상증자에 나선 것은 적절치 못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계열사끼리 유상증자를 한다거나 주식 담보로 계열사에 자금 지원을 받는다거나 하는 방안들은 돌려막기일 뿐 자구계획이라고 볼 수 없다"며 "대한항공이 참여한 유상증자액을 한진해운의 자구계획 이행 내역으로 포함하는 것도 부적절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산은이 이런 식의 구조조정 계획을 승인한 것이 문제"라고 질타했다.


현대그룹에 대해서는 경우 자구계획 이행성과가 부풀려졌다고 짚었다. 산은에서 제출한 현대그룹 자구계획 이행 현황 중 LNG선 사업부문 매각 9668억원은 LNG 사업부문을 인수한 현대엘엔지 지분 인수에 1000억원이 들어 실제로는 8668억원이라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현대로지스틱스 매각 3220억원 또한 현대로지스틱스를 인수한 이지스일호의 지분 인수에 1000억원이 들어 실제로는 2220억원의 현금이 유입됨에도 이를 반영하지 않은 채 자구계획 이행 성과를 산정했다는 분석이다.


김 의원 "현대증권 신탁담보대출 2000억원 또한 결국 현대증권 주식을 담보로 한 차입인데 현대증권이 매각되지 않은 상황에서 담보차입을 자구계획 이행으로 볼 수 있느냐"고 말했다.


현대증권 매각과 관련, 김 의원은 ▲12월 자구계획 제출 일주일 만에 현대유엔아이 유상증자(200억원)에 참여하거나 3월 현대엘리베이터 유상증자(62억원)에 참여하는 등 그룹 내 부실계열사에 대한 지원을 통해 오히려 출자관계를 강화한 점 ▲5월 담보도 부족한 채로 현대 엘앤알의 사모사채(610억원)를 전액 인수한 점 등을 들어 현대그룹의 매각계획 실천 의지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그는 "현대증권 매각이 늦어진다는 사실 자체보다 현대증권이 계열사에 대한 출자와 지원을 강화하고 있는 점이 문제"라며 "현대증권은 매각하겠다고 계획을 발표한 상태에서도 부실계열사 유상증자에 나서는가 하면 제대로 된 담보 없이 부실계열사의 사모사채를 대량 인수해 총수 일가가 금융 계열사인 현대증권만큼은 매각할 의사가 없는 것이 아닌가 의심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라고 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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