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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 MoMA와 공동 기획 '디지털 타이프페이스' 展 개최

뉴욕현대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23개의 디지털 타이프페이스(Typeface·서체)를 선보일 예정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는 뉴욕현대미술관(MoMA·Museum of Modern Art)과 공동 기획한 '디지털 타이프페이스(Digital Typeface)' 전이 내년 2월 15일까지 가회동에 위치한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에서 열린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디자인을 보는 새로운 시각(New Design Angles)'이라는 주제 아래, 뉴욕현대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23개의 디지털 타이프페이스(Typeface·서체)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에 전시되는 타이프페이스에는 'Verdana'와 같이 일상적 용도로 쓰이는 서체가 있는가 하면, 오바마 대통령의 선거 캠페인에 쓰였던 'Gotham', 서양에서 생산된 제품의 바코드 아래쪽에 새겨지는 'OCR-A' 등이 포함됐다. 또, 값싼 잉크를 사용해 신문용지 위에 작은 크기로 인쇄되기 위한 목적으로 디자인된 'Bell Centennial'이나, 'Walker', 'Template Gothic'처럼 흔히 접할 수 없는 서체까지 20세기 후반의 다양한 서체 디자인을 볼 수 있다.


이 서체들은 현대카드가 후원하여 뉴욕현대미술관에서 열렸던 전시 'Standard Deviations: Types and Families in Contemporary Design'에 포함됐던 바 있으며, 컬렉션 전체가 뉴욕현대미술관 외부에서 전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파올라 안토넬리 뉴욕현대미술관 시니어 큐레이터는 "활자는 자체적인 디자인 세계를 갖고 있어서, 현대 미술과 디자인의 역사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며 "이번 전시에 들어간 서체들은 브라운관 모니터에서부터 프로그래밍이나 인터넷에 이르기까지 20세기와 21세기의 서체 디자인 해법의 전반을 잘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는 뉴욕현대미술관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앞으로 3년간 총 3회 시리즈로 공동기획 전시를 진행할 예정이다. 뉴욕현대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작품들 중 전통적인 디자인 컬렉션의 범위를 확장시킨 디자인이나, 디지털·비물질적인 작업과 같이 기존 디자인의 영역을 확장시킨 새로운 형태의 작업들이 앞으로 전시될 계획이다. 2014년 'Digital Typefaces'전을 시작으로, 2015년에는 '@:Acquiring an Icon', 2016년에는 'Design and Data Visualization'이라는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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