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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그룹, '동반성장 VISION 2024'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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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그룹-동반위, 중소협력회사 상생발전 위한 동반성장 협약 체결
유통업계 최대 동반성장 투자재원 110억원 기금출연
비전 2024 상생플랜 실천을 통해 협력사 임직원 10만명 고용창출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신세계그룹과 동반성장위원회는 13일 오전 11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중소협력회사와의 상생발전을 위한 동반성장 상생협력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서 신세계그룹은 ‘지역사회와 더불어 발전하고 협력사와 함께 성장한다’는 기업 핵심가치의 실현을 위해 향후 10년을 목표로 ‘신세계 동반성장 VISION 2024’를 선언했다.


신세계그룹은 동반성장위원회와 함께 비전2024 상생플랜의 실천을 위해 ▲중소협력회사 역량강화 성과공유 ▲우수상품 판로확대 ▲상생협력 기업문화 시스템구축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상생모델 실현 등 크게 4개 분야의 동반성장 상생활동을 강화하기로 협약했다.

또 동반성장위원회와 신세계그룹은 자발적 상생협력 실천정착을 위해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주기적인 이행 운영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주요 협약내용으로 신세계그룹은 협력회사와의 성과공유를 강화하기 위해 유통업계 최대 규모로 5년간 110억원의 동반성장 투자재원 기금을 출연하기로 했다. 이마트가 85억원, 신세계백화점이 25억원을 각각 지원한다.


이번 동반성장 투자재원 기금은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 협력회사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시설투자 및 기술·경영자문, 인력자원 개발을 위한 임직원 교육·훈련 지원, 복지향상 등에 활용된다.


또 협력회사의 경영안정화를 위해 저금리로 대출을 지원하는 동반성장펀드 등 직·간접 금융지원을 총 5500억원 규모로 확대 운영해 협력회사의 자금난 해소에 적극 앞장서기로 했다.


중소협력회사 상품의 판로확대를 위해서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먼저 일반 중소기업 판로확대를 위해 기존 거래가 없는 중소기업도 편리하게 납품상담과 함께 판로가 확보될 수 있도록 동반성장위원회와 ‘구매알선협력시스템’을 공동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 이마트는 수출관리시스템을 통한 해외판로 개척에 적극 나서 올해 34개 중소회사 상품의 3개국 (미국, 홍콩, 몽골) 36만달러 수출 규모를 연 20%씩 늘려 매년 두자릿수 이상 확대할 방침이다.


지난해 1300여개 규모의 이마트-중소기업 공동상품(PL) 신규개발도 매년 12% 이상씩 늘려 향후 10년후에는 4000여개로 확대 할 계획이며, 광장시장 순희네 빈대떡’과 ‘송추가마골 요리공식’같은 스타중소협력회사와의 공동상품개발 및 스타상품 육성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지역사회 소득증대를 위해서도 이마트는 로컬푸드를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지난 2009년 8개점 3억원 규모에서 올해 80개점 350억원 규모로 100배 이상 성장한 로컬푸드를 더욱 강화해 농가 소득증대 및 안정적 판로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이외에 협력회사와의 상생협력 기업문화 시스템구축을 위해서 전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매년 거래만족도를 점검하고 핫라인 및 헬프라인을 상시 운영해 불공정 거래행위 감시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분기별로 각 계열사별로 상생발전협의회를 운영하는 등 동반성장 제도화와 올바른 거래문화 정착에도 앞장서기로 했다.


또 전통시장 상생모델 실현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5년간 100억원의 상생 지원금을 운영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시장 내 에브리데이 4개점의 청과, 채소, 수산 등 신선식품 92종을 철수(연간 매출 40억원 규모)하고 적극적인 상생모델을 실천하고 있다.


이처럼 신세계그룹은 비전 2024 상생플랜 실천을 통해 2024년까지 현재 5000여 개 협력회사를 7000여개로 확대하고, 협력사 임직원 고용창출도 현재 6만여명에서 10만여명으로 늘려 더 많은 협력회사 임직원들이 더 큰 성과와 가치를 누릴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안충영 동반위 위원장은 “최근 글로벌 사회는 공유와 상생의 가치를 요구하고 있다”며“신세계그룹의 동반성장 사업이 실천될 수 있도록 구매알선시스템, 성과공유 확산과 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 등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김해성 신세계그룹 사장은 “신세계그룹과 협력회사는 하나의 공동운명체이며 상생과 동반성장은 이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넘어서 생존 자체의 문제”라며
“협력회사와 상생할 수 있는 제도적, 문화적 토양을 먼저 만들고 함께 행복해 질 수 있는 기업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임직원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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