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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 영업정지 기간 SKT 1만3794명, KT 7331명 순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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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사 보조금 시장 얼어붙어 번호이동 실적 저조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LG유플러스가 7일간의 영업정지에 들어간 동안 SK텔레콤과 KT의 번호이동 순증 건수는 크지 않았다. 보조금 혈전이 식으면서 가입자 빼앗기 경쟁도 잦아든 탓이다. 오는 10월에는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의 시행이 예정돼 있어 이러한 흐름은 올 하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7일부터 1일까지 6일간 이통3사의 번호이동 순증 건수는 SK텔레콤 1만3794건, KT 7331건, LG유플러스 -2만1125건으로 SK텔레콤이 가장 많았다. LG유플러스는 영업정지 기간 동안 신규 및 번호이동이 금지됐기 때문에 가입자가 순감했지만 업계 내부에서는 우려했던 만큼 많은 사람이 빠져나가지 않았다고 평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LG유플러스에서 빠져나간 가입자는 이달 안으로 금방 회복될만한 수치"라며 "기기변경만 가능했던 LG유플러스가 큰 손해를 보지 않았다"고 말했다. 6일간 번호이동 건수를 일 평균으로 계산하면 7041명이 된다. 이는 지난 8월 한 달간 일 평균 번호이동건수인 1만6400명보다 낮은 수치다.


LG유플러스의 영업정지 기간 시장이 오히려 가라앉았다는 증거다. 가장 큰 이유는 '보조금 살포'가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일부 온라인 휴대폰 판매사이트에서 할인금액을 현금으로 되돌려주는 '페이백' 방식의 보조금은 존재했지만 법정보조금인 27만원을 크게 넘지 않았다. 이는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이통3사가 각각 45일씩 영업정지 조치를 받았을 때 '게릴라성 보조금' 살포가 이어지며 월별 번호이동이 90만건에 육박하는 등 경쟁이 치열했던 모습과는 대조적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번 영업정지는 기간이 길지 않았기 때문에 타사가 보조금과 관련된 영업 전략을 내놓을 동기가 없었을 것"이라며 "KT도 (보조금을)뿌리지 않는데 우리가 먼저 나설 필요는 없다"고 주장했다.


업계에서는 올 하반기까지 이 같은 추세가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오는 11일부터 17일까지 이어지는 SK텔레콤의 영업정지 기간에 KT와 LG유플러스의 상승세가 나타나긴 하겠지만 50:30:20이라는 시장점유율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단통법의 영향으로)이제는 보조금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못하게 됐기 때문에 기존 상황을 뒤흔들 수 있는 변수가 없다"면서 "연말까지 이러한 흐름이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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