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LTV·DTI 완화 효과…서울·수도권 주택경기↑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6초

LTV·DTI 완화 효과…서울·수도권 주택경기↑ 출처: 주택산업연구원
AD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전국 주택사업환경지수가 '2·26대책' 영향으로 4개월 연속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이달 들어 LTV(주택담보인정비율), DTI(총부채상환비율) 규제 완화 기대감으로 서울과 수도권은 소폭 상승했다.

16일 주택산업연구원(원장 남희용·주산연)에 따르면 7월 주택경기실사지수(HBSI) 가운데 전국 주택사업환경지수가 전월 대비 10.4포인트 하락한 90.6으로 나타났다. 광주 84.4와 부산 98.1은 전월 대비 각각 31.5포인트, 25.5포인트 떨어지며 가장 큰 하락폭을 보였다.


그러나 서울 101.3, 수도권 94은 전월 대비 각각 1.3포인트, 5.6포인트 상승했다. 김지은 주산연 책임연구원은 "부동산 경기부양을 최우선으로 하는 최경환호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했다"면서 "특히 LTV, DTI 규제완화에 민감하게 반응한 서울·수도권 시장은 소폭 상승세로 전환됐다"고 말했다.

시장 위축이 지속되면서 분양계획과 분양실적 모두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달 분양실적지수 전망치는 92.2로 전월 대비 15.8포인트 하락했다. 분양계획지수 역시 98.2로 12.8포인트 떨어졌다. 미분양 지수도 악화돼 주택사업자들은 분양실적에 대한 우려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재개발·재건축·공공택지 수주도 일제히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분양계획지수와 분양실적지수 전망치는 지난 2월 이후 100을 넘어서며 상승세로 전환된 지 5개월 만에 100 이하로 떨어졌다. HBSI는 기준치인 100을 넘어서면 긍정적으로, 이하면 부정적으로 주택시장을 전망하는 것이다.


김지은 책임연구원은 "침체된 시장 상황을 타개하고 회복 기대감을 시장 전체로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LTV·DTI 규제완화 이외에도 국회에 계류 중인 각종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 시장에 강한 시그널(신호)을 줘야 한다"고 강조 했다.


이어 "하반기 주택시장의 회복은 정책변수의 추진속도에 달려 있다"면서 "시간이 지연돼 정책변수의 실효성이 떨어지면 주택시장의 회복이 더욱 힘들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