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7월 1일 홍콩반환 기념일…최대 규모 민주화 시위 예상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9초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1일(현지시간) 홍콩 반환 17주년 기념일을 맞아 홍콩에서 역대 최대 규모 민주화 시위가 예상된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이날 보도했다.


집회를 주관하는 홍콩 시민단체 민간인권진선(民間人權陣線)의 존슨 영(楊政賢) 대표는 WSJ을 통해 "7월 1일 집회에는 50만명 이상이 모일 것"이라면서 "역대 최대 규모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중화권 언론들도 참석인원 기준 역대 최대 규모였던 지난 2003년 50만명을 넘어서는 인파가 1일 시위에 참여할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다.

1일 민주화 시위는 오후 3시에 시작된다. 슬로건은 '홍콩을 수호하자: 중국의 포괄적 통제 위협 공포에서 벗어나자'다. 시위대들은 빅토리아파크에 집결해 깃발과 현수막을 흔들며 가두행진을 벌일 예정이다.


이번 홍콩 반환 17주년 기념일에 열리는 민주화 시위 규모가 커진 데에는 중국 정부의 홍콩 정치 통제를 두고 홍콩인들의 불만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홍콩은 2017년 직선제로 홍콩 행정 수반을 뽑는 행정장관 선거를 앞두고 있다. 그런데 후보자 추천방식을 놓고 중국 당국과 홍콩 시민운동단체와의 신경전이 팽팽하다.


중국은 홍콩 행정장관 선거를 직선제로 치르는 대신 후보 추천위원회를 구성해 반중(反中) 성향의 후보를 사전에 걸러낸다는 의지가 강하다. 반면 홍콩 시민운동단체 '센트럴을 점령하라'는 직선제의 의미를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객관적 요건만 충족하면 누구나 제한 없이 행정장관 선거에 출마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홍콩에서는 중국 정부의 반대 속에 지난 20일부터 열흘간의 일정으로 행정장관 선거법 개정 비공식 시민투표가 진행됐고, 홍콩인 720만명의 10%가 넘는 약 80만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