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내수활성화를 위해 '문화가 있는 날' 정착에 나섰다.
전경련은 23일 허창수 회장 명의로 '문화가 있는 날' 참여 요청 서한문을 회원사에 발송했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월부터 매월 마지막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해 국민들의 일상생활 속 문화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허 회장은 서한에서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고 있는 이번 캠페인에 맞춰 직장인들도 문화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정시 퇴근을 장려하거나 사내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회원사들의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다.
전경련은 "국민들이 문화생활에 참여함으로써 삶의 활력을 되찾고 동시에 문화산업 활성화로 내수 회복도 지원하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일부 기업들은 이미 기업별로 운영하는 문화시설이나 사업을 활용해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고 있다. 분야도 미술 전시에서부터 공연(음악, 뮤지컬 등), 영화 등 다양하다.
삼성은 리움미술관, 호암미술관 등 입장료 할인 같은 혜택을 제공한다. 금호아시아나는 직원들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로비 콘서트를 개최하며 신세계는 백화점 각 점포별 문화홀에서 마티네 콘서트를 열고 있다. 또 CJ는 자체적으로 제작하거나 투자한 공연과 상영하고 있는 영화의 입장료를, 롯데는 영화관(롯데시네마)의 입장료를 할인한다.
전경련도 사무국 차원에서 6월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한다. 전경련은 오는 25일 저녁 '문화가 있는 날'에 맞춰 대학로의 한 소극장에서 사무국 모든 임직원 130여명이 함께 탈북 영화감독 정성산 씨가 제작한 뮤지컬 '평양 마리아'를 관람할 예정이다.
이용우 전경련 사회본부장은 "문화가 있는 날에 대한 회원사들의 다양한 참여가 우리 사회에 활력을 찾게 하고, 문화산업 활성화로 이어져 내수 회복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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