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새정치, 동작구청장 이창우 강희용 서승제 오준환 후보 여론조사로 결론

시계아이콘00분 59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회 13일 오전 2시까지 가는 회의 끝 안철수계 고집한 오준환 예비후보 전략공천 대신 이창우 서승제 강희용 오준환 4자간 100% 여론조사로 결론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서울 중구청과 함께 마지막까지 진통을 거듭했던 새정치민주연합 동작구청장 후보는 이창우·서승제· 강희용· 오준환 예비후보간 100% 여론조사로 결론내기로 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13일 오전 2시경까지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안철수 공동대표 측근인 이계안 서울시당 공동위원장이 끝까지 오준환 예비후보를 단수공천하겠다고 버틴 동작구청장 후보를 이창우 서승제 강희용 오준환 등 4명의 예비후보간 100% 여론조사로 결정키로 합의했다.

이창우 후보는 참여정부 청와대 행정관, 서승제 후보는 서울시의원과 민주당 부대변인, 강희용 후보는 전병헌 국회의원 보좌관과 서울시의원, 오준환 후보는 새누리당 부대변인을 지냈다.


당초 서울시당공심위원회를 통해 안철수계 이계안 서울시당 공동위원장은 오준환 예비후보를 단수공천하라고 고집했다.

특히 이계안 위원장은 동작구 출신 전직 국회의원으로 동작구청장 후보 선정에 남다는 애착을 보여온 것으로 전해지면서 갈등을 키웠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계 공심위원들과 이창우· 서승제· 강희용 예비후보 는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오준환 예비후보를 전략공천하는 것에 강력히 반발해왔다.


특히 서승제·이창우 예비후보는 지난 9일 새정치민주연합 서울시당이 주관해 실시한 동작구청장 후보 적합도 조사 결과를 공개, “ 이계안 위원장이 단수공천을 요구하는 E후보는 5명의 후보자중 경쟁력이 가장 낮은 후보임이 드러났다. 이는 40만 동작주민을 무시하고 지방선거 승리를 바라는 수많은 당원들을 배신하는 행위”라고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공개한 자료를 보면 E후보는 적합도 조사에서 26.0%인 1위 후보에 크게 뒤진 8.6%를 기록하는 데 그쳤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서승제·이창우 예비후보는 이계안 위원장의 자파 인사 단수공천 중단을 강력히 요구하며 “만약 요구가 반영되지 않을 경우 동작구 수천명의 당원들과 함께 즉각적인 행동에 돌입하겠다”고 경고하고 200여명 당원들이 중앙당을 찾아가 항의했다.


이런 갈등 속에 결국 13일 오전 2시 경 이들 4명의 후보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를 실시해 지지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후보를 구청장 후보로 선정키로 확정했다.


한편 검찰 수사를 받은 문충실 현 동작구청장이 이번 공천 심사에서 컷오프되면서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고 선거 운동을 하고 있어 6.4지방선거 본선이 주목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