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영균]
체코와 폴란드, 미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차(茶)바이어 12명이 지난 3일부터 6일까지 3박4일 일정으로 전남 보성군을 방문, 차 생산업체 관계자들과 제품을 평가하고 수출계약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들 바이어들은 체코 프라하에 기반을 두고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 소규모 찻집을 운영하고 있는 ‘Dobro Tea’의 매장 운영자들로, 한국차의 샘플 조사와 매장 판매를 위한 제품 계약차 보성을 방문했다.
방문단은 자체적인 사전조사와 보성군의 추천을 통해 보성을 대표하는 다원 7곳을 방문, 차밭 관리 실태와 생산된 차를 시음하면서 수출량과 예비가격 등 계약에 필요한 여러 문제들을 논의했다.
이들은 CNN에서 ‘놀랍도록 아름다운 광경 31선’에 선정된 보성의 아름다운 차밭을 바라보며 감탄사를 연발했다. 또 한국차박물관에 들러 한국차의 역사와 차문화를 깊은 관심으로 살펴본 뒤 가마솥 안의 찻잎을 덖고 비비는 등 차를 직접 만들어 보기도 했다.
아레스 쥬리나씨는 “그동안 매장에서 인도·중국·일본 차를 중심으로 판매했는데 우연한 기회에 한국 녹차를 마셔보고 한국 방문을 추진했다”면서 “보성의 차 생산업체들이 규모는 작지만 멋진 차밭을 소유하고서 최고 품질의 차를 만들고 있는 것이 인상 깊었으며 특히 이번에 계약하고 싶은 차들을 찾아 기쁘다”고 적극적인 구매의사를 밝혔다.
한편 보성군은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인 보성차의 세계시장 개척을 위해 2009년부터 현재까지 미국(USDA), 유럽(EU), 일본(JAS)의 국제유기인증을 획득했으며 적극적인 판매전략을 펼쳐 세계적인 차 전문업체인 하스앤하스(haas & haas) 매장에서 보성차가 판매되는 등 미국과 중국을 포함한 세계 각지에 수출되고 있다.
김영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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