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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다 TV"…LG전자, 1분기 영업익 5039억 '선방'(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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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TV 사업 수익성 개선과 휴대폰 사업 영업적자 감소에 힘입어 LG전자(대표 구본준)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됐다. LG전자의 영업이익은 5039억93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2%, 직전 분기 대비 111.7% 증가하는 등 '선방'했다는 평가다.


LG전자는 29일 잠정실적공시를 통해 2014년 1분기 매출이 14조2746억5700만원, 영업이익이 5039억9300만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2%, 44.2% 증가했다. 직전 분기 대비로는 매출은 4.3% 감소한 반면 영업이익은 111.7% 증가했다.


TV 사업의 수익성 개선과 휴대폰 사업의 적자 완화가 LG전자 실적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

▲HE사업본부는 매출 4조9473억원, 영업이익 2403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TV 시장이 계절적 비수기에 진입하면서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5%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초고화질(UHD) TV, 올레드 TV 등 대형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호조, 원가 개선 등에 힘입어 전 분기(1707억원) 대비 41%, 전년 동기(112억 원) 대비 20배 이상 대폭 증가했다.


▲MC사업본부는 매출 3조4070억원, 영업적자 88억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했다. LG전자는 1분기 123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했다. 계절적 비수기의 영향으로 전 분기보다는 판매량이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로는 판매량이 19% 증가했다. 'G2' 'G프로2' '넥서스5' 판매 호조로 1분기 롱텀에볼루션(LTE) 스마트폰 판매량은 2011년 5월 첫 LTE폰 출시 후 분기 기준 사상 최대인 500만대를 기록했다.


LG전자는 "비수기 진입, 시장 경쟁 심화에 따른 판가 하락 등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과 원가 경쟁력 확보로 전 분기 대비 적자폭을 크게 축소하며 수익구조를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HA사업본부는 매출 2조7179억원, 영업이익 1092억원을 기록했다. 국내에서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으나 북미 시장 경쟁 심화와 주요 성장 시장에서의 환율 영향 등으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 전 분기 대비 4% 감소했다. 그러나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 원가구조 개선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 전 분기 대비 31% 증가했다.


▲AE사업본부는 매출 1조2201억원, 영업이익 898억원으로 집계됐다. 북미, 유럽, 중남미 시장의 매출 성장과 국내 시장에서 휘센 제습기 등 에어솔루션 제품 판매 호조에 힘입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70%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원가 개선과 효율적인 자원 투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했다.


2분기 사업 전망과 관련해 액정표시장치(LCD) TV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고 스마트폰 시장은 지속 성장하는 가운데 가격, 시장 점유율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LG전자는 예상했다.


LG전자 관계자는 "HE사업본부는 신모델 마케팅 및 전략 유통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UHD TV, 올레드 TV 등 시장선도 제품의 글로벌 판매 강화에 주력할 것"이라며 "MC사업본부는 2분기에 전략 스마트폰 'G3' 출시와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업 확대로 시장 지위를 공고히하고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HA사업본부는 프리미엄제품의 매출 비중을 확대하고 비용 효율화로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며 "AE사업본부는 상업용 에어컨과 휘센 에어컨, 휘센 제습기 등의 판매를 확대해 매출 및 수익성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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