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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장사 날개다는 온도는? '19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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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봄 따뜻한 날씨…편의점 성수기 3월말로 당겨져


'19도'. 요즘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주의 알코올 도수가 아니다.

16일 편의점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지난 3년간(2011~2013) 일별 최고 기온과 매출 지수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편의점 성수기를 결정짓는 기온은 19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3일간의 최고 기온이 평균 19도에 달하는 시점부터 매출지수가 본격적으로 '100'을 넘기 시작하며 편의점 성수기가 시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평균 19도를 밑도는 날이 3일 이상 지속되는 시점부터 매출지수가 '100' 미만으로 떨어지며 성수기가 끝나고 비수기에 접어들기 시작했다.

이러한 기준으로 편의점 성수기는 대략 4월 중순부터 시작돼 길게는 11월 초순까지 이어진다. 지난 2011년은 4월14일에 성수기를 맞이해 11월 9일까지 210일 간, 2012년에는 4월15일에서 10월28일까지(197일), 지난해에는 4월16일부터 10월24일까지(192일) 성수기를 누렸다.


따라서 편의점 여름 상품들도 4월을 기점으로 서서히 고개를 들기 시작한다. 지난 3년간 주요 여름 상품들의 월별 매출 지수 현황을 보면 시즌에 유독 강한 얼음컵 음료를 제외한 맥주, 스포츠음료, 아이스크림 등 편의점 대표 여름 상품의 4월 매출 지수는 95.7~103.6으로 전월 대비 평균 21.0 포인트 상승하며 '100'에 근접했다.


이들 상품은 8월에 매출 지수가 정점을 찍은 이후 10월까지 성장세를 이어간 후 11월에 접어들면서 지수가 급격히 하락하는 현상을 보였다.


하지만 올해는 이상 기온 현상으로 인해 편의점 성수기가 예년보다 20일 이상 빨라진 지난달 25일부터 조기에 시작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편의점 성수 기간도 올해는 200일을 훌쩍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따뜻한 날씨로 편의점 성수기가 4월 중순에서 올해는 3월 하순으로 앞당겨져 여름 상품 매출이 일찍부터 치솟기 시작했다.


지난달 25일부터 지난 15일까지 여름 대표 상품인 얼음컵 음료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74.5% 성장했다. 음료 매출도 전체적으로 11.8% 상승한 가운데 탄산음료, 생수, 스포츠음료가 각각 26.9%, 32.4%, 13.2% 증가하며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맥주도 같은 기간 국산 맥주가 12.8%, 외산 맥주가 29.5% 증가하며 전체적으로 15.7% 매출이 올랐고 아이스크림도 36.1%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편의점은 기온과 날씨에 따라서 매출 변곡점이 크기 때문에 사전에 날씨 정보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른 성수기를 맞은 올 해는 여름 상품 재고 관리와 고객 서비스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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