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품비리 이어 렌털서비스 꼼수까지
[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이혜영 기자] 납품비리 문제가 불거진 롯데홈쇼핑이 매출을 의도적으로 부풀리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익명을 요구한 홈쇼핑업계 관계자는 15일 "롯데홈쇼핑이 매출실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의 렌털 서비스와 다른 방식(직매입이나 리스와 유사한 방식)을 통해 매출액을 늘려왔다"고 밝혔다.
고객들이 3년 약정으로 매월 3만원가량을 내는 방식으로 렌털 서비스에 가입했다면 첫해에 3년 치에 해당하는 100만원가량을 매출로 잡아 회계에 반영했다는 것이다.
지난해 롯데홈쇼핑 렌털부문 매출이 2012년과 비교해 575% 성장했는데 이 같은 성장세의 이면에는 매출 부풀리기의 꼼수가 작용했다는 것이다.
이 같은 꼼수는 전체 매출에도 영향을 미쳐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전년(6702억원)보다 15.4% 늘어난 7732억원의 매출액을 올렸다, 올해도 10여개 브랜드의 렌털 서비스를 새로 내놓을 계획을 밝힌 것도 렌털사업이 매출 확대에 기여하는 정도가 크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홈쇼핑 회사는 통상 렌털 서비스 방송을 통해 수수료나 계약 건당 수익금을 수수료 형태로 나눠 갖는 방식을 택한다. 하지만 자체 자본이나 금융권 리스 등을 활용해 제품을 직매입하거나 계약되는 물량만 직매입 구조를 갖는 형태를 통하면 재고부담을 떠안지 않으면서 높은 매출을 일으킬 수 있다.
가전제품을 위주로 렌털 서비스를 하는 업계의 한 관계자는 " 코웨이, 동양매직 등 렌털업체들은 통상 연내에 발생하는 렌털 서비스 금액만 매출로 회계에 반영한다"면서도 "하지만 상장을 앞두고 있거나 매출실적을 중요시하는 일부 업체들은 체결된 계약을 일시불 판매로 매출에 반영하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납품비리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신헌 롯데쇼핑 대표(60)는 15일 검찰조사를 받고 새벽에 귀가했다. 검찰은 신 대표의 소환조사 내용을 검토한 후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서영민)는 전·현직 임직원으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건네받은 의혹을 받고 있는 신 대표를 14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자정을 넘긴 시간까지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신 대표는 2008~2012년 롯데홈쇼핑 대표이사를 지내면서 임직원들이 횡령한 회사 돈 일부를 상납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신 대표에게 금품수수 경위와 함께 건네받은 돈을 그룹 내 다른 고위층이나 정관계 인사에게 제공했는지 등을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신 대표가 납품업체로부터 직접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 대표는 임직원이나 납품업체에 리베이트 등을 지시하거나 요구한 적이 없다며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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