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번에도 갤럭시S5 '구글 에디션' 나올까

시계아이콘00분 48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이번에도 갤럭시S5 '구글 에디션' 나올까 ▲삼성 갤럭시S5 구글 플레이 에디션의 가상 이미지.(출처 : gottabemobile.com)
AD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삼성전자의 갤럭시S5가 11일부터 글로벌 출시를 시작한 가운데 이번에도 구글 순정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구글 플레이 에디션'이 나올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아직 삼성전자는 갤럭시S5의 구글 에디션에 대해 어떠한 입장도 밝히지 않고 있다.


'구글 플레이 에디션'은 제조사가 소프트웨어적으로 추가, 변형한 부분을 삭제하고 구글의 레퍼런스 기기 '넥서스' 시리즈처럼 순정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만을 지원하는 제품이다.

전작인 갤럭시S4는 지난해 열린 구글 I/O(개발자대회)에서 최초의 구글 플레이 에디션 제품으로 공개된 바 있다. 하드웨어는 기존 제조사가 만든 제품과 동일하지만, 갤럭시S4 구글 플레이 에디션은 터치위즈 사용자환경(UI)이나 사운드 앤 샷, S 트랜스레이터, 그룹 플레이 기능 등을 이용할 수 없다.


구글은 자사 온라인 숍인 구글 플레이를 통해 스마트폰 넥서스5와 태블릿 넥서스7·넥서스10을 판매 중이며, 또 다른 하드웨어 제조사를 통해 발매된 스마트폰·태블릿 모델을 '구글 플레이 에디션'이란 이름으로 안드로이드 순정 버전을 탑재해 판매하고 있다. 삼성 갤럭시S4, HTC 원, 소니 엑스페리아 Z 울트라, LG G패드 8.3, 구글 모토G가 이렇게 출시됐다.


HTC의 '원 M8'은 출시 직후부터 구글 플레이 에디션도 나올 것임을 밝혔고, 현재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구입 가능한 상태다. 팬드로이드 등 일부 해외 모바일 블로그에서는 아직 단정할 수는 없지만 지금으로서는 가능성이 낮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구글이 안드로이드 '킷캣' 4.4.2 버전의 버그를 해결한 4.4.3 버전이 공개될 경우 출시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앞서 발표됐던 갤럭시S4 구글 에디션은 국내에는 정식 출시되지 않았다. 갤럭시S5의 구글 에디션이 나온다고 해도 역시 국내 판매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