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최근 카드사에서 유출된 1억여건의 고객 정보 중 일부가 시중에 흘러나간 것으로 알려지면서 금융당국이 경위 파악에 나서는 등 비상이 걸렸다. 금융당국은 그동안 개인정보가 유통되지는 않았다고 주장했으나 검찰 조사 과정에서 일부 정보가 시중에 새나간 것으로 파악돼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1월 KB국민·롯데·NH농협카드 등 3개 카드사에서 1억여건의 고객 정보가 유출된 뒤 후속 조사 과정에서 최대 수백만건의 정보가 개인정보 유통업자에게 넘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이번 정보 유출 사태를 일으킨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직원이 외부로 개인정보를 유통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으나 일부 정보가 나간 셈이다.
지난 1월 KCB 직원은 국민카드 고객 5300만명, 농협카드 2500만명, 롯데카드 2600만명 등 1억400만명의 인적사항을 빼돌려 일부를 팔아넘겼다가 적발돼 구속된 상황이다.
당시 유출된 카드 개인 정보는 성명, 휴대전화 번호, 직장 전화 번호, 주민번호, 직장 주소, 자택주소, 결제계좌, 신용한도액, 카드 유효 기간 등 최대 19개 달한다.
금융감독원은 고객 정보 유출과 관련 농협카드와 롯데카드에 대해 재검사를 실시한 바 있다. 국민카드는 임직원의 부실 책임이 명확히 들어났지만 해당 두 카드사의 경우 임직원 귀책사유가 명확하지 않아 확실한 제재 근거를 확보하기 위해 재검사를 진행한 것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그동안 1억여건 고객 정보의 외부 유출이 없다고 문제의 KCB 직원이 주장했으나 일부는 외부로 흘러나간 정황이 포착됐다"면서 "일부 고객 정보가 시중에 흘러나갔다는 정도만 밝혀졌으며 이것이 금융사기 등에 이용됐다는 증거는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은 현재 부원장 주재로 회의를 하는 등 사태 파악을 하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정보유출과 관련해 예정에 없던 회의가 진행 중"이라며 "회의가 끝나봐야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이날 오후 3시 이런 내용의 수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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