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윤주 기자] 역사교과서에서 근현대사를 어디까지 다룰 것인가에 대한 일선 교사들의 난상토론이 벌어졌다.
교육부는 17일 서울교대에서 '현장 중심의 역사교육정책 마련을 위한 역사교사 세미나'를 열어 역사교과서 개선 방향에 대한 학교 현장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각 시도교육청으로부터 추천받은 중·고등학교 역사·사회 교사 80여명은 역사교과서에서 현대사를 어느 시기까지 다루고 근현대사의 비중을 얼마나 하는 것이 적절한지 논의했다.
오는 새 학기 보급되는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보면 근·현대사의 분량이 전체 6단원 중 3단원을 차지한다.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지난달 21일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 전문가 대토론회에서 한국사 교과서가 과도하게 현대사 부분을 다뤄 이념 논란에 휩싸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 바 있다.
방대광 고려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교사는 “고등학교 현장에서 역사 교과서 분량에 비해 수업 시간이 절대적으로 적어 수박 겉핥기 식”이라고 지적했다. 방 교사는 이어 “교과서 서술과 수능 시험에서 현대사의 하한을 전 정부까지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정권교체가 이뤄졌을 때 전 정부까지 역사를 서술하는 것은 정치적 부담이 따를 수 있어 이 경우에는 전 정부 관련내용을 가치나 평가가 아닌 사실 위주로 서술하고 정책에 대한 내용소개 수준으로 한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경호 대전과학고등학교 교사는 “잠깐 졸고 일어났더니 고려가 망하고 조선이 세워졌다는 둥 역사수업시간에 배워야 할 양이 너무 많다는 비판은 오래 전부터 있어왔다”며 “교과서 분량을 줄이는 문제는 그리 간단치 않다. 내용을 줄이려면 먼저 성취기준을 확실히 줄여야 한다. 그리고 그 기준 안에서 수능을 출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철호 용동중학교 교사는 “근현대사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와 관심이 높다”며 “논란이 된다고 축소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역사적 자료를 더 많이 제시해 학생들이 올바른 가치판단을 하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서 장관은 “사실에 입각한 균형 잡힌 역사교과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하고 폭넓은 공론화를 진행할 것”이라며 “이번 세미나는 이러한 첫 출발을 역사교육을 실제로 담당하는 교사들의 목소리를 듣는 데서 시작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윤주 기자 sayyunju@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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