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2014년 농심의 해외사업이 한층 속도를 낼 전망이다.
농심은 7일 호주시장 공략과 해외 신규시장 개척에 필요한 별도 조직을 신설하고, 기존 시장의 판매망을 본격 확장한다는 글로벌 경영전략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올해 농심은 식품업계 최초로 단일브랜드(신라면)의 수출국가가 100개국을 넘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농심은 이달 중 호주 시드니에 판매법인을 설립하고 호주시장은 물론 뉴질랜드, 파푸아뉴기니, 피지 등 남태평양 시장 개척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농심은 라면과 스낵 수출 전 제품을 판매하고 현지 유통사와의 직거래도 추진하는 등 미국과 유럽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세계 3대 백인마켓 호주에서의 선전을 기대하고 있다.
농심의 지난해 호주 수출액은 1000만 달러로 매년 10% 가까이 성장하고 있다.
세계라면협회(WINA)에 따르면 호주는 한해 라면소비량이 3억5000만개 수준으로 한국시장의 10분의 1 규모이지만, 호주와 뉴질랜드 등의 라면시장 성장률은 3~7%로 성장잠재력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
농심의 중국·미국·일본 법인은 기존시장 확장을 위한 신대륙 개척에도 앞장설 방침이다.
중국에서는 동부해안 대도시에서 서쪽 시장으로 파고들어 동북 3성과 서부내륙의 서안, 성도, 중경 지역에 대한 공략에 나설 예정이다.
미국에서는 생산시설이 가동되고 있는 서부 LA를 중심으로 동부 뉴욕, 워싱턴, 토론토 등으로 판매 거점을 넓혀 나가는 동시에 멕시코, 브라질 등 중남미에 대한 수출도 확대할 계획이다.
일본의 경우 기존 동경, 오사카 등 대도시에서 시코쿠, 나고야 등으로 지점을 확대하고 판매조직을 강화해나가는 등 신라면 판매망을 일본 전역에 견고히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농심은 지난 1일부로 본사 내 해외시장개척팀을 신설, 법인 이외의 수출국가에 대한 공략준비를 마쳤다. 기존 해외 딜러를 통해 수출을 늘려오던 방식에서 벗어나 농심이 직접 해외시장을 주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의지로 볼 수 있다. 해외시장개척팀은 아프리카, 남아시아 등 성장잠재력이 큰 국가에 대한 직접적인 진출 전략을 세우고 신라면 등 주력제품 수출에 필요한 교두보를 마련할 계획이다.
농심 관계자는 "'농심이 만들고 세계가 먹는다'라는 생각으로 세계 1등 제품에 의한 세계 일류회사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올해 적극적인 시장개척으로 신라면 100개국 수출이라는 대한민국 식품사의 금자탑을 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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