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법정관리' 쌍용건설, 패스트트랙 방식 회생 모색

시계아이콘00분 46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법정관리' 쌍용건설, 패스트트랙 방식 회생 모색 서울 송파구 신천동에 위치한 쌍용건설 본사.
AD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 중인 쌍용건설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쌍용건설은 30일 오후 이사회를 개최한 뒤 서울 중앙지법에 법정관리를 신청하기로 결의하고 접수를 마쳤다고 밝혔다.

쌍용건설은 비협약채권자인 군인공제회의 가압류, 채권단 추가지원 결의 난항에 따라 협력업체 대금을 지급할 수 없는 등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직면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법정관리 결정이 지연되면 협력업체에 피해가 가중되고 국내외 현장까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서다. 쌍용건설은 또 회사 자체 노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심각한 위기상황에 직면했다며 해외사업분야는 여전히 이익을 실현하고 있지만 국내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민간 프로젝트파이낸싱(PF)사업에 보증을 서면서 발목을 잡혀 법정관리를 신청하게 됐다고 전했다.

쌍용건설은 31일 100여억원의 어음과 600억원의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B2B대출)이 돌아오는데 현재 보유한 현금은 190억원 정도에 불과할 정도로 유동성 위기에 놓여있다. 올해 말 예정된 완전자본잠식에 따라 코스닥 시장에서의 상장폐지도 가시화된 상황이었다.


그동안 채권단은 쌍용건설이 정상화하는 데 필요한 5000억원(또는 3800억원)의 출자전환과 3000억원의 신규자금 지원 등에 난색을 표해왔다. 건설업황이 어렵고 비협약채권자인 군인공제회가 채권단의 신규지원금 가운데 1200억원의 현금을 상환해갈 것이라는 우려도 크게 작용했다.


쌍용건설은 앞으로 '패스트 트랙' 방식의 회생을 모색할 계획이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회사는 무엇보다도 국내 채권자 보호를 위해 최우선으로 노력하고 해외사업의 정상적인 공사 수행이 가능하도록 발주처를 설득함으로써 국가 위상과 국익이 손상되지 않도록 모든 역량을 기울일 것"이라며 "국내 민간 PF사업 손실을 치유하고 해외사업 경쟁력, 차별화된 기술력, 브랜드가치 상실 방지를 위해 최대 걸림돌 제거를 통한 조속한 회생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