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은석 기자, 나주석 기자] 오랜만에 국회가 사회갈등을 해소하는 중재자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특히 22일째 파업을 이어온 철도노조가 파업을 철회하는 내용의 합의안을 도출한 데에는 여야 중진의원들이 발벗고 나서는 등 노력이 돋보였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29일 철도노조와의 전격적인 협상을 통해 국회 국토교통위 산하에 '철도발전소위원회'를 구성하는 조건으로 철도노조의 파업 철회를 이끌어냈다. 위원회는 여야 동수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새누리당이 맡으며 소위에 정부와 코레일ㆍ철도노조 인사가 자문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합의안 도출은 민주당에서 시작했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28일 긴급회의를 주재해 "철도파업문제를 풀어야 한다"며 국토위 소속의 박기춘 민주당 의원에게 여당과의 협상을 주문했다. 박 의원은 정부와의 직접적인 협상이 빠른 속도로 진전을 가져오기 힘들다고 판단해 국회 상임위에서 돌파구를 찾았다.
고민 끝에 만난 파트너는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이다. 김 의원은 국토위 소속인 데다 새누리당에서 가장 영향력이 크고 청와대와의 소통을 위해서도 적임자였다. 29일 밤 9시 박 의원과 김 의원이 만나 2시간30분에 걸쳐 협상을 진행했다. 박 의원은 "정부는 바늘 한 구멍 들어갈 틈이 없고 국회는 뭐든 반대만 해 도저히 안 되겠다 생각했다"며 "그래서 국토위 최고 중진인 김무성 의원이 당과 정부를 설득시킬 수 있다고 생각해 연락했더니 공감했고 어젯밤 9시에 만났다"고 밝혔다.
두 의원은 직접 민주노총에 머물고 있는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을 방문해 설득을 거듭한 끝에 합의문을 작성했다. 특히 김 의원은 청와대와 새누리당 지도부와 지속적으로 설득과 협의를 진행해 "합의안을 수용하겠다"는 뜻도 받아냈다.
박 의원은 "김 의원이 황우여 대표, 최경환 원내대표와 통화해 설득했고, 김 위원장도 (합의안 도출을 위해선) 김 의원의 배석을 요구했고 김 의원이 김 위원장과 함께 만나며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여야 중진의원들이 발벗고 나선 것이 여야는 물론 철도노조와 청와대의 마음까지 돌릴 수 있었던 것이다.
김 의원은 30일 오전 비공개로 진행된 당 지도부 회의에 이 같은 합의안을 알렸고 이를 통한 해결의 필요성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이날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도 20여분간 늦게 시작됐다. 박 의원 역시 김 의원이 여당의 협상 창구임을 내세우며 당 지도부를 설득했다. 최경환 원내대표도 이날 "소위 구성은 지도부가 한 게 아니라 국토위에서 한 것"이라며 "(다만) 지도부와 협의는 하면서 진행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민주당 사무총장인 박 의원을 직접 찾아 막판 여야 설득 작업을 벌였고, 청와대로부터도 이번 결정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결론까지 이끌어냈다. 김 의원은 이번 협상타결에 대해 "박 의원과 오랜 신뢰관계가 있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또 협의과정 역시 "당 지도부는 물론 청와대와도 상세하게 협의했다"고 전했다.
최은석 기자 chamis@asiae.co.kr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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