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대만,中 해군력 강화에 잠수함발사 하푼 블록2 대량 확보

시계아이콘01분 09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중국이 신형 구축함을 찍어내듯이 확충하고 있지만 대만도 이에 대응해 펀치력을 키우고 있다.바로 미국 보잉제 잠수함 발사 지대함 미사일 하푼 블록2이다. 대만은 이미 함정과 항공기에서 발사할 수 있는 지대함 하푼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다.이에 따라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경우 항구에서 나오기 전에 해저와 해상,공중에서 미사일을 쏘아 격침시킨다는 구상이다.


대만,中 해군력 강화에 잠수함발사 하푼 블록2 대량 확보 잠수함 발사 대함 미사일 하푼 2가 수면을 박차고 나오고 있다.
AD


외교안보 전문지인 ‘더 디플로맷’와 대만의 영자지 포커스 타이완은 대만 국방부(MND) 발표를 인용해 미국이 올해 대만에 잠수함 발사 하푼 블록2 미사일을 인도하고 있다고 최근 보도했다.


이는 MND가 의회 외교 및 국방위원회에 제출한 대만-미국 국방협력보고서에 포함된 내용으로 이 미사일은 보잉의 UGM-84L 미사일이다.

미국 안보협력국은 지난 2008년 대만에 대한 미사일 판매를 의회에 통보했다. 이에 따라 미국은 1억9546만달러에 32발의 UGM-84L 잠대함 미사일과 2발의 UTM-84L 연습탄과 화력통제장비 2기를 판매하기로 했다.


미사일 전량과 지원장비는 오는 2016년까지 인도될 예정으로 있다.


대만,中 해군력 강화에 잠수함발사 하푼 블록2 대량 확보 대함미사일을 탑재할 대만 하이룽급 잠수함



대만은 이 미사일들을 1987년과 1988년 취역한 네덜란드제 하이룽급 잠수함 2척에 탑재할 계획이다. 이 잠수함은 길이 66.9m,너비 8.4m,흘수 6.7m에 수상 배수량 2376t,수중배수량 2660t의 재래식 공격 잠수함이다. 수중 속도는 20노트이다.


한국이 보유한 214급 손원일함보다 크다.


21인치 어뢰발사관 6개를 갖추고 있고 20발의 어뢰와 미사일을 탑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UGM-84 하푼2는 어뢰발사관을 통해 수중에서 발사할 수 있도록 캡술에 장입돼 있다. 길이는 4.6m, 직경 34cm,무게 691㎏에 탄두 중량 221㎏이다. 보잉은 이 정도의 탄두중량은 미사일기지와 항만시설, 항공기,연안 방어시설을 파괴할 수 있다고 자평하고 있다.


속도는 음속을 조금 밑도는 시속 864k다. 해수면을 스치듯 비행하는 시스키밍(sea-skimming) 기증을 갖추고 있어 격추가 쉽지 않다.



대만 영어 매체 ‘포커스 타이완’은 이 미사일은 사거리가 약 125㎞로 중국 연안에 도달 할 수 있다면서 중국이 상륙공격을 감행할 경우 함정이 항만 근처에 있을 동안에 표적으로 삼아 공격시도를 좌절시킬 수 있다는 뜻이라고 풀이했다.



하푼 블록2는 대공 방어 밀집지역에서 작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업그레이드 된 미사일이다. GPS와 관성항법장치를 장착해 주변의 다른 함정 혹은 산악지형과 표적 함정을 정확히 구분할 수 있다.



대만은 이미 공중 및 지상발사 하푼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번 잠대함 미사일을 획득함으로써 생존성이 더 높은 잠수함을 이용해 대함 작전을 펼 수 있는 길을 확보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