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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안여객운임 육상보다 최고 11배 비싸… 대중교통요금제 도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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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연안여객선 운임수준이 육상 운송보다 최고 11배나 높아 저렴한 교통수단 이용권을 보장하기 위한 운임지원 확대 또는 대중교통요금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7일 인천발전연구원이 올해 기본과제로 수행한 ‘도서민 및 인천시민 여객운임지원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연안여객선은 도서지역의 관광산업과 경제활동을 위한 필수 운송수단임에도 불구 운임수준이 내륙 운송에 비해 1.9배~11.2배 높은 실정이다.

연안여객선의 평균 단위(1㎞당) 운임은 356.4원인 반면 국내항공은 167.2원, 시외버스 116.1원, 고속버스 50.4원∼91.1원, 철도운임 KTX(고속선) 164.4원, 수도권 전철운임 105원으로 나타났다.


인천항로의 경우 인천∼덕적항로 475원, 인천∼백령항로 292.5원 등 다른 수송수단 평균 단위움임에 비해 2.3∼4.7배 이상 높다.

김운수 인발연 연구위원은 “여행객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여객선 이용 활성화를 위해 일반운임제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모든 수송수단의 평균 단위운임은 1㎞당 101원으로 연안여객선 평균 단위운임의 28.3%로, 70%의 인하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또 인천시 도서민 운임지원 사업비가 매년 사업예산 증가로 인해 재정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역별 도서민 여객선 운임지원액(국비+지방비)은 지난해 기준 전남지역 84억원(38.7%), 인천지역 77억원(35.3%)을 차지하고 있다. 지방비 부담비율은 인천시 73%, 전남 57.1%이며 나머지 지자체는 50% 수준으로 인천시의 지방비 부담이 가장 높다.


김 연구위원은 “현행 연안해운 운임체계의 변경(육상교통 단위요금과 동일적용) 및 산정기준의 명확화가 필요하며, 만약 대중교통요금제가 된다면 도서민에 대한 혜택 일부를 일반국민과 공유할 수 있는 추가 증액요금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도서민 운임지원액(국비+지방비)은 2006년 102억원에서 작년 217억원으로 13.4% 증가했으며, 순수 국비지원액은 2006년 50억원에서 지난해 87억원으로 증가한 반면 지방비는 52억원에서 130억원으로 늘어 국비증가율을 훨씬 초과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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