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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72% "꼴불견 신입사원 있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7초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직장인 10명 가운데 7명은 꼴불견 행동을 하는 신입사원과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취업포털 사람인이 직장인 57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71.7%가 '꼴불견 행동으로 힘들게 하는 신입사원이 있다'고 답했다.

신입사원의 꼴불견 행동은 주로 '직장생활 태도'(47%)에서 드러난다는 의견이 '업무처리 방식'(15.3%)에 비해 3배나 많았다.


직장생활 태도에서 드러난 꼴불견 행동으로는 '업무시간 중 인터넷·문자 등 딴 짓'이 38.2%(복수응답)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인사성 부족'(34.1%), '대화 중 반말, 말대꾸 등 예의 부족'(31.6%), '지각·무단외출 등 근태 불량'(28.7%), '협동심 부족'(27.7%), '직속상사·임원 등에게만 깍듯이 대함'(20.2%), '회식 등 행사 불참 및 노골적 불만 표출'(15.1%), '복장 불량'(11.7%) 등이 뒤를 이었다.

업무처리 중 주로 나타나는 꼴불견 행동에는 '딱 시키는 일만 적당히 함'(40.6%, 복수응답), '거짓말 등 핑계 대거나 요령 피움'(40.1%), '실수를 하고도 반성·개선할 줄 모름'(39.9%), '잘 모르면서 묻지도 않고 멋대로 업무 진행'(34.1%) 등이 올랐다.


이런 행동을 봤을 때 직장인들은 '직접 불러서 주의를 준다'(44%)고 했다.


임민욱 사람인 팀장은 "직장 내에서 함께 성장하기 위해서는 후배가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고쳐주는 것도 필요하다. 다만 감정적인 충고는 역효과를 낼 수 있는 만큼 객관적인 입장을 견지하며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 방향도 함께 제시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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