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 부문 최우수상 신한금융투자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 신한금융투자는 주식시장 장기침체로 리테일부문이 급격히 위축되고 있음에도 차별화된 자산관리 서비스와 수익 창출을 위한 노력으로 주목을 받았다.
강대석 사장 취임 이후 자산관리사업 모델로의 전환에 성공했으며 이는 균형 잡힌 수익 창출로 이어지고 있다. 먼저 금융그룹의 협업모델인 'PWM(은행, 증권 통합 PB센터)'를 통해 리테일부문의 혁신을 주도했다. PWM는 한 점포에서 은행, 증권, 세무, 보험, 부동산 등 금융 관련 토털서비스를 제공한다.
신한 PWM은 지난해 2월 출범 이후 현재까지 신규 자산을 3조원 넘게 유치했다. 올해만 1조9000억원이 증가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이는 저금리가 지속되는 악화된 금융환경 속에서 수익성 악화로 증권사 등 다른 금융기관들이 자산관리(WM) 부문을 줄이는 것과 대조적이다. PWM 사업모델은 기존 브로커리지 위주의 편중된 수익구조에서 벗어나 자산 증가 및 안정적인 수익 구조로 전환하는 자산관리영업 모델을 조기에 정착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음으로 신한금융투자는 고객 수익률 평가 제도를 도입했다. 이는 단기 성과주의를 지양하고 장기적으로 고객가치를 증대하는 직원들에게 높은 점수를 주는 직원 평가체계다. 실질적인 고객의 수익률로 직원을 평가함으로써 업계의 영업 관행을 혁신하고 고객가치를 도모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마지막으로 신한금융투자는 종합자산관리 영업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제도 및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 영업직원의 명칭을 PB로 변경하고 최우수 영업직원을 선발하는 '마이스터 클럽'을 도입했다. 또한 리테일 최고 전문가 과정, PBㆍWM 사관학교를 운영하고 MVP제도, 청어람 제도 등 우수 영업사원을 통한 후배 육성에 힘쓰고 있다.
송용태 멀티미디어 본부장은 "신한금융투자는 고객수익률에 따른 직원 평가체계를 구축했다"면서 "업계의 고질적인 병폐인 고객자산의 과도한 회전매매를 유발시키는 브로커리지 수수료 수익 기반의 직원 평가를 배제하고 실질적인 고객의 수익률로 직원을 평가함으로써 업계의 영업 관행을 혁신하고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했다"고 설명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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